티스토리 뷰

Photo by Mark Zilberman


임을 위한 행진곡 (노래:요조, 기타:루빈) ]


부끄럽지만 저는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목만 많이 들었지 직접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목소리의 요조씨가 불러준 노래 덕분에 끝까지 들어보았네요. 오늘 같은 날 불러주셔서 너무 고맙습니다. 너무 좋은 곡이네요. 가사의 원작자인 백기완씨가 저작권을 불행사하기로 한 입장(경향 신문 기사)도 인상적이네요.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 없이
한 평생 나가자던 뜨거운 맹세
동지는 간 데 없고 깃발만 나부껴
새 날이 올 때까지 흔들리지 말자


세월은 흘러가도 산천은 안다
깨어나서 외치는 뜨거운 함성
앞서서 나가니 산 자여 따르라
앞서서 나가니 산 자여 따르라


- 민중 가요, "임을 위한 행진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