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사용된 사진 중 일부의 출처는 보드게임긱입니다.


메이지 나이트 연구 보고서

05. 영웅 : 토백 Tovak



메이지 나이트에는 다양한 영웅들이 존재합니다. 이들은 서로 다른 기본 액션 카드와 스킬을 보유하고 있기에, 플레이 방식이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이 개성있는 영웅들이야말로 메이지 나이트의 가장 재미있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두번째 영웅은 토백입니다.


토백은 전반적인 밸런스가 좋은 영웅입니다. 임기응변에 뛰어나고, 방어적이면서도 공격도 부족하지 않아 어떤 상황에서도 무난히 대처가 가능합니다. 다만 크리스탈을 얻는 스킬이 전혀 없어, 다른 영웅보다 마나 카드가 절실합니다.


1. 기본 액션 카드

3. Cold Toughness : 파란 카드. 공격 2 또는 얼음 방어 3 / 얼음 방어 5. 막으려는 적 토큰이 마법 면역이 있지 않는 한, 적 토큰의 능력 또는 공격 종류마다 1의 얼음 방어를 추가합니다.*

이 놈  을 예로 들어봅시다. 이 토큰을 상대로 상위 능력을 사용한다 가정했을 때, Manticore는 신속, 암살, 독을 가지고 있으므로, 얼음 방어 5+3=8이 됩니다. 즉 이 카드 한 장만으로 Manticore의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어지간한 상위 액션 카드보다 효율이 좋은 방어 카드이기 때문에, 초반부터 상처 카드를 안 받고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토백은 특히 다른 영웅보다도 방어 카드를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16. Instinct : 빨간 카드. 이동, 영향, 공격 또는 방어 2 / 이동, 영향, 공격 또는 방어 4

Improvisation을 카드 한 장을 버리지 않고 쓰게 해 주는데, 조금 미묘한 편입니다. 모든 부분에서 4와 5는 생각보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결국 한 장을 더 꺾어서 5로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이동 : 이동 5가 필요한 지형 3종류 (사막 (낮), 숲 (밤), 늪)

2) 영향 : 총 15종류의 기본 용병 중 영향 5가 필요한 용병 3종류 (Thugs, Utem Guardsmen, Foresters)

3) 공격 : 총 51종류의 적 토큰 중 방어가 5인 적 토큰 9종류

4) 방어 : 총 51종류의 적 토큰 중 공격이 5인 적 토큰 6종류**

물론 내가 공격이 필요한 상황에서 Improvisation과 Rage가 있는 것보단, Instinct와 Rage가 있는 것이 훨씬 좋긴 합니다. 문제가 되는건 저 둘이 있는데 이동이 필요할 상황이겠지요.


2. 스킬

토백은 스킬의 효율이 전반적으로 좋은 편입니다.


1) Double Time : 매 턴 한 번, 이동 2 (낮) 또는 이동 1 (밤)

이동은 항상 부족하기에 무난한 선택입니다.

2) Night Sharpshooting : 매 턴 한 번, 원거리 공격 1 (낮) 또는 원거리 공격 2 (밤)

원거리 위주의 플레이를 한다면 가져오는 것이 좋습니다. Utem Crossbowmen이 원거리 공격 2를 라운드마다 한 번밖에 못 하는데, 이 스킬은 (밤 한정) 매 턴 원거리 공격 2를 때리게 해 줍니다.

3) Cold Swordsmanship : 매 턴 한 번, 공격 2 또는 얼음 공격 2

토백은 아리시아보다도 공격이 부족하기 때문에 거의 무조건 가져오는 것이 좋습니다.

4) Shield Mastery : 매 턴 한 번, 방어 3, 화염 방어 2 또는 얼음 방어 2

말도 안 되는 효율의 방어 스킬입니다. Cold Toughness와 함께 안정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해 주는 스킬로, 역시 거의 무조건 가져오는 것이 좋습니다.

5) Resistance Break : 매 턴 한 번, 적 토큰 하나를 선택합니다. 이 토큰이 가지고 있는 저항 종류마다 방어를 1 깎습니다. (최소 방어 1)

저항이 덕지덕지 붙어있는 적 토큰을 상대할 때 좋습니다. 원거리 덱 구성 시에 더 유용합니다.

6) I Feel No Pain... : 매 턴 한 번, 전투 중이 아닐 때, 상처 카드 한 장을 버리고 카드 한 장을 드로우합니다.

토백의 유일한 상처 관리 스킬입니다. 방어 카드와 스킬이 좋은 토백은 상처를 받지 않고 플레이하는 것이 좋은지라 조금 미묘합니다.

7) I Don't Give a Damn! : 매 턴 한 번, 꺾어서 사용한 카드가 +1이 아닌 +2를 제공합니다. 상위 액션, 마법, 유물 카드를 꺾었을 시 +3을 제공합니다.

카드 한 장을 꺾어서 +3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스킬인데, 상위 액션, 마법, 유물 카드를 꺾은 상황 자체가 사실 좋은 것은 아니기에 상황을 조금 탑니다. 초반엔 별로 안 좋은 Tremor, Banner of Influence 등을 꺾어주면 좋습니다.  

8) Who Needs Magic? : 매 턴 한 번, 꺾어서 사용한 카드가 +1이 아닌 +2를 제공합니다. 이번 턴에 주사위를 사용하지 않을 시 +3을 제공합니다.***

안 그래도 크리스탈 모으기 빡센 토백에게 주사위마저도 사용하지 말라는 건 좀 황당합니다. 다른 스킬들이 다 좋은 편이므로 보통 버려집니다.

9) Motivation (Tovak) : 매 라운드 한 번, 카드 2장을 드로우합니다. 내 경험치가 제일 낮다면 파란 마나 토큰을 얻습니다.

04. 영웅 : 아리시아에서도 언급했지만, Motivation은 어지간하면 집으세요. 단 토백은 Cold Swordsmanship, Shield Mastery 등 좋은 스킬이 많으므로 고민이 좀 필요합니다...만 그래도 집으세요.

10) Mana Exploit : 매 라운드 한 번, 황금을 제외한 색의 마나 토큰을 하나 얻습니다. 내 다음 턴이 돌아올 때까지 다른 플레이어가 그 색의 마나를 사용할 시 상처 카드를 1장 받습니다.

조건부인 Motivation을 제외하면 유일한 마나 스킬인데, 크리스탈을 주는 것도 아니고 상대방이 받는 패널티도 크지 않아 애매합니다. 상황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나 스킬이 필요하다면 다른 영웅이 버린 스킬도 대신 고려할만 합니다.


3, 4, 9는 큰 고민없이 가져오셔도 됩니다. 6, 8, 10 정도를 제외하면 (이 셋도 괜찮습니다.) 모두 좋은 스킬이므로 입맛에 맞게 취사 선택하면 됩니다.


3. 팁

1) 토백을 잡았을 때 맨 먼저 고민해야 할 사항은 마나 및 크리스탈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입니다. 물론 극단적으로 Who Needs Magic?을 집고 마나 사용을 최소화한 플레이도 가능하긴 한데 해본 경험을 말씀드리면 진짜 힘듭니다. 마나 카드를 꼭 챙기세요.

2) 방어적인 영웅이라 근거리 덱을 먼저 고려하기 쉬운데, Night Sharpshooting과 Resistance Break의 존재 때문에 원거리 카드를 섞어줘도 좋습니다. 농성 중인 적은 방어하여 잡고 일반 적을 원거리로 잡으면 됩니다.

3) 6개의 영웅 중 유이하게**** 회복 스킬이 없습니다. 상처 카드는 되도록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괜히 방어 카드와 스킬이 주어진 것이 아님을 명심하세요. 공격과 마나 카드 먹기도 바쁜데 회복 카드까지 챙기긴 정말 힘듭니다.

4) 6개의 영웅 중 유일하게 영향 스킬이 없습니다. 평판 관리를 잘 하는게 최선인데, 부족하다 싶으면 Diplomacy, Peaceful Moment 등 보조 능력이 좋은 영향 카드를 가져오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은 꺾어서 사용 시 보너스 받는 스킬들이랑도 잘 어울립니다. 상황 대처 능력이 탁월해지거든요.


* PVP는 생략하겠습니다.

** Heroes (초록)은 두 공격 중 하나가 5로 포함시켰습니다.

*** 원천에서 가져온 주사위이기 때문에 Mana Steal로 사용한 주사위는 상관없습니다.

**** 아리시아 1, 토백 0, 골딕스 1, 노로워즈 0, 울프호크 2, 크랭 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