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사용된 사진 중 일부의 출처는 보드게임긱입니다.


메이지 나이트 연구 보고서

04. 영웅 : 아리시아 Arythea



메이지 나이트에는 다양한 영웅들이 존재합니다. 이들은 서로 다른 기본 액션 카드와 스킬을 보유하고 있기에, 플레이 방식이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이 개성있는 영웅들이야말로 메이지 나이트의 가장 재미있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첫번째 영웅으로 아리시아를 소개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강하다는 평을 듣는 아리시아는 공격에 특화되어 있으며, 상처 카드 관리가 비교적 수월하고, 마나 조작이 제한적으로 가능합니다. 따라서 빠르게 적들을 소탕하고, 그 과정 중 받게 되는 상처 카드를 제거하거나 활용하며 게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1. 기본 액션 카드

1. Battle Versatility : 빨간 카드. 공격 2, 방어 2 또는 원거리 공격 1 / 공격 4, 방어 4, 화염 공격 3, 화염 방어 3, 원거리 공격 3 또는 공성 공격 2

미친 효율을 보여주는 아리시아의 기본 액션 카드입니다. 이 카드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습니다.

1) 모든 영웅 중 유일하게 처음부터 원소 공격을 할 수 있는 영웅입니다. 즉 초반에 등장하는 물리 방어가 있는 적 (특히 보라색 토큰)을 부담없이 잡아줄 수 있습니다. 원소 공격 카드는 게임 내내 부족하기 때문에 더더욱 가치가 있습니다.

2) 기본 능력에 원거리 1이 붙어있어 원거리 공격 6을 만들기 수월합니다. 원거리 공격 6의 가치는 02. 고려사항에서 언급한 바 있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그만큼 좋은 카드이기 때문에, 꺾어서 쓰면 그만큼 다른 플레이어와의 경쟁에서 뒤쳐질 수밖에 없습니다. 반드시 제 용도로 쓸 수 있도록 합니다.


14. Mana Pull : 하얀 카드. 이번 턴에 주사위 하나를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주사위가 검정이라면, 아무 마나나 얻을 수 있습니다. / 주사위를 2개 가져와 각각 황금이 아닌 아무 색으로 놓습니다. 각 색의 마나 토큰을 2개 얻습니다. 이 주사위들을 반납할 때 재굴림하지 않습니다.

초반부터 검정색 주사위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첫날 낮에 검정 주사위가 쌓여 아무것도 못하고 쩔쩔 매본 경험은 모두 한 번쯤 있을 것입니다. 아리시아는 Mana Pull을 통해 그 주사위를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재굴림하여 다른 색으로 바꿔줄 수도 있습니다.

단 Polarization 스킬을 먹으면 활용도가 조금 낮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스킬

대부분의 경우, 어떤 스킬을 가져오는지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현재 핸드 및 필드 상황, 깔려있는 상위 액션과 마법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1) Dark Paths : 매 턴 한 번, 이동 1 (낮) 또는 이동 2 (밤)

이동은 항상 부족하기에 무난한 선택입니다.

2) Burning Power : 매 턴 한 번, 공성 공격 1 또는 공성 화염 공격 1

공성 공격인 건 좋은데 수치가 너무 낮습니다. 노로워즈/토백이 가지고 있는 원거리 공격 스킬과 비교하면 눈물납니다.

3) Hot Swordsmanship : 매 턴 한 번, 공격 2 또는 화염 공격 2

공격은 항상 부족하고, 무엇보다 원소 공격으로 사용 가능하므로, 거의 무조건 좋은 선택이 됩니다.

4) Dark Negotiation : 매 턴 한 번, 영향 2 (낮) 또는 영향 3 (밤)

Diplomacy, Peaceful Moment 등 영향을 활용할 수 있는 카드가 있을 때 특히 좋습니다. 악당 플레이로 인한 낮은 평판을 상쇄시켜 주기도 합니다.

5) Dark Fire Magic : 매 라운드 한 번, 빨간 크리스탈 하나와 빨간 또는 검정 마나 토큰을 하나 얻습니다.

아리시아의 스킬 중 유일하게 크리스탈을 제공하므로, 대부분 좋은 선택이 됩니다.

6) Power of Pain : 매 턴 한 번, 상처 카드 한 장을 꺾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1이 아닌 +2를 제공합니다. 턴 종료 시 이 상처 카드는 디스카드 더미에 들어갑니다.

상처 카드가 많을 때 먹으면 덱 순환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고 이 스킬을 쓰겠다고 일부러 상처 카드를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매 턴 한 장씩 버리는 건 한계가 있습니다.

7) Invocation : 매 턴 한 번, 상처 카드를 버리고 빨간 또는 검정 마나 토큰을 얻거나, 그 외 카드를 버려 하얀 또는 초록 마나 토큰을 얻습니다. 이 마나 토큰은 반드시 바로 사용해야 합니다.

역시 상처 카드를 순환시킬 수 있는 수단입니다. Power of Pain보단 이 쪽이 좀 더 좋습니다.

8) Polarization : 매 턴 한 번, 얻은 마나의 반대 색깔로 마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 참조) 낮에는 검정 마나를 아무 색의 마나로 사용할 수 있으며, 밤에는 황금 마나를 검정 마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겐 쓰잘데기 없는 낮 검정/밤 황금 주사위를 활용하게 해 주므로 무난한 선택입니다.

9) Motivation (Arythea) : 매 라운드 한 번, 카드 2장을 드로우합니다. 내 경험치가 제일 낮다면 빨간 마나 토큰을 얻습니다.

Motivation은 무슨 캐릭터건 진짜 어지간하면 꼭 집으세요. 카드 한 장 한 장이 소중한 게임에서 카드 2장을 아무런 패널티 없이 원하는 순간 드로우할 수 있다는건 엄청난 능력입니다. 낮 전술 Great Start가 왜 다섯 번째에 위치해 있을지 생각해보세요.

여담이지만, 마을에서 평판을 까고 카드 2장을 드로우하는 건 평판 관리가 중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무조건 이득입니다.

10) Healing Ritual : 매 라운드 한 번, 전투 중이 아닐 때, 상처 카드 2장을 제거합니다. 그 중 한 장은 나와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영웅에게 줍니다.

모든 회복 스킬 중 최고고, 모든 상호 작용 스킬 중 최고입니다. 단순 점수로만 계산해도 사용할 때마다 4점+다른 플레이어 -2점인데, 그 상처 카드로 인해 덱 말림이 왔을 것까지 생각하면 더 좋습니다. 02. 고려사항에서 이야기했듯 회복은 스킬로 하는 것이 제일 좋기 때문에, 마땅한 회복 수단이 없다면 꼭 가져오세요.


일반적으로 3, 9, 10번 스킬이 우선시되고, 나머지는 상황에 따라 가져오시면 됩니다.


3. 팁

1) 아리시아는 기본 액션 카드와 스킬들이 공격적이므로, 플레이 역시 공격적으로 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처 카드 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Healing Ritual이 들어오는 순간 내가 상처 받는 것을 다른 플레이어들이 더 두려워할 것입니다.

2) Battle Versatility를 들고 있다면 갈색, 보라색 적을 꽤 수월하게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몬스터 동굴, 던전, 마법사의 탑, 수도원을 부담 없이 공략하셔도 좋습니다. 특히 Tremor 같은 사기 마법 카드가 깔려있으면 조금 무리해서라도 마법사의 탑을 먼저 털 필요가 있습니다.

3) 마나 조작이 어느 정도 가능하고, Dark Fire Magic이 검정 마나 토큰을 주므로, 마법 카드를 적당히 먹는게 좋습니다. 토백처럼 마법 카드 계속 꺾어서 쓰다가 끝날 일은 없으니까요.

4) 상처 카드를 활용할 수 있는 수단이 많긴 하지만, 일부러 상처 카드를 먹어가며 플레이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처 없이 잡을 수 있는 적은 상처 받지 말고 잡으세요. 어차피 다음 적 토큰이 상처를 또 줄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