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사용된 사진 중 일부의 출처는 보드게임긱입니다.


메이지 나이트 연구 보고서

07. 영웅 : 골딕스 Goldyx



메이지 나이트에는 다양한 영웅들이 존재합니다. 이들은 서로 다른 기본 액션 카드와 스킬을 보유하고 있기에, 플레이 방식이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이 개성있는 영웅들이야말로 메이지 나이트의 가장 재미있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네번째 영웅은 크리스탈에 눈이 먼 용, 골딕스입니다. 



골딕스의 최대 강점은 다름 아닌 마나 및 크리스탈 획득에 있습니다. 마나가 많다는건 결국 같은 카드를 사용하더라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기에, 강력한 상위 액션과 마법 카드를 많이 먹을수록 더욱 강해집니다. 반대로 말하면, 별로 안 좋은 상위 액션과 마법 카드만 계속 깔리면 게임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1. 기본 액션 카드

15. Will Focus : 초록 카드. 파란, 하얀, 빨간 마나 토큰, 또는 초록 크리스탈을 얻습니다. / 다른 액션 카드와 같이 사용하여 그 카드의 상위 능력을 발동합니다. 만일 그 능력으로 이동, 영향, 방어 또는 아무 종류의 공격을 얻는다면, 그 수치에 3를 더합니다.

02. 고려사항에서 시작해 여러번 언급했던, 원거리 공격 6을 가장 간단히 만들어주는 카드입니다. 골딕스는 이 카드의 존재 덕분에 초반에 수도원, 던전 등을 비교적 쉽게 털 수 있습니다. 기본 능력은 일반 Concentration보다 조금 더 좋은 수준이므로 기왕이면 상위 능력으로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13. Crystal Joy : 파란 카드. 마나를 지불하면 그 색의 크리스탈을 얻습니다. 턴 종료 시 상처 외의 카드를 한 장 버리면 이 카드를 다시 손으로 가져옵니다. / 아무 색의 크리스탈을 얻습니다. 턴 종료 시 아무 카드를 한 장 버리면 이 카드를 다시 손으로 가져옵니다.

카드에 여유가 있다면 매 턴 지속적으로 크리스탈을 만들 수 있는 카드입니다. 특별히 할 게 없는 상황이라면 이 카드를 활용해 크리스탈을 모으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됩니다. 상위 능력으로는 상처를 순환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제한적으로나마 덱을 순환시킬 수 있도록 해 줍니다.

크랭의 Savage Harvesting과 비교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크랭의 카드를 더 좋게 봅니다.


2. 스킬

골딕스는 크리스탈과 관련된 스킬이 많습니다. 또 사람이 아닌 용이기에, 날 수 있습니다.


1) Freezing Power : 매 턴 한 번, 공성 공격 1 또는 공성 얼음 공격 1

골딕스의 유일한 공격 스킬인데, 수치가 낮습니다. 그래도 원거리 위주의 덱을 자주 꾸리는 골딕스의 특성 상 어느 정도 써먹을 수는 있습니다.

2) Potion Making : 매 라운드 한 번, 회복 2

최상급 회복 수단인 회복 스킬인데, 아무래도 아리시아의 Healing Ritual과 비교될 수밖에 없습니다. Potion Making은 용병 회복에 쓸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Healing Ritual에 비해 안 좋기에 조금 찝찝합니다.

3) White Crystal Craft : 매 라운드 한 번, 파란 크리스탈 하나와 하얀 마나 토큰을 하나 얻습니다.

4) Green Crystal Craft : 매 라운드 한 번, 파란 크리스탈 하나와 초록 마나 토큰을 하나 얻습니다.

5) Red Crystal Craft : 매 라운드 한 번, 파란 크리스탈 하나와 빨간 마나 토큰을 하나 얻습니다.

골딕스는 크리스탈 획득 스킬이 무려 4개나 됩니다. 기본 액션 카드 뿐 아니라 스킬에서도 크리스탈을 얻는데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 스킬들은 기본적으로 언제 골라도 제 몫은 하기에 무난한 선택이 됩니다.

6) Glittering Fortune : 매 턴 한 번, 가지고 있는 크리스탈의 색깔 당 1의 영향을 얻습니다. 이 영향은 상호 작용 외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영향 스킬은 영향을 활용할 수 있는 카드에 추가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스킬은 불가능합니다. 대신 크리스탈만 잘 챙겨두면 3~4의 영향을 쉽게 얻을 수 있기에 잘 활용한다면 좋은 스킬이 됩니다.

7) Flight : 매 라운드 한 번, 인접한 한 칸으로 이동하거나, 이동 2를 내고 한 칸 떨어진 곳으로 이동합니다. 안전한 곳에서 이동을 마쳐야 합니다. 이 이동은 광란의 적을 도발하지 않습니다.

골딕스의 핵심 스킬입니다. 이동이 굉장히 고통스러운 이 게임의 특성 상, 특히 산이나 연못을 넘어 2칸까지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은 큰 도움이 됩니다. 어지간하면 집는 것이 좋습니다.

8) Universal Power : 매 턴 한 번, 꺾어서 사용하는 카드에 마나를 하나 같이 지불할 수 있습니다. 마나를 지불한다면 그 카드는 +1이 아닌 +3을 제공합니다. 만일 꺾은 카드가 액션이나 마법 카드이고, 지불한 마나가 카드와 같은 색이라면, +4를 제공합니다.

크리스탈만 많이 모았다면 말 그대로 돈지랄(...)을 하게 해 주는 스킬입니다. +3이고 +4고 압도적인 효율이므로 어느 정도 크리스탈을 모은, 즉 잘 풀리는 상황이라면 최우선시됩니다. 다만 크리스탈을 잘 먹지 못했다면 잉여 스킬이 되기 쉽고 초반엔 효율이 떨어집니다.

9) Motivation (Goldyx) : 매 라운드 한 번, 카드 2장을 드로우합니다. 내 경험치가 제일 낮다면 초록 마나 토큰을 얻습니다.

갓티베이션은 사랑입니다. 애매한 스킬이랑 같이 뜨면 고민 없이 그냥 집으시면 됩니다.

10) Source Freeze : 매 라운드 한 번, 이 스킬을 원천에 놓습니다. 이 스킬이 원천에 있다면 다른 플레이어들은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주사위 하나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내 다음 턴이 돌아올 시 원천에 있는 주사위가 나타내는 면의 색 중 하나의 크리스탈을 하나 얻습니다.*

타이밍 좋게 시전하면 상대방이 잡을 적도 못 잡게 만들고, 나는 크리스탈을 하나 얻을 수 있는 좋은 상호 작용 스킬입니다. 단 원천에 있는 주사위들이 기본 색으로 올려져 있어야 이득을 본다는 제한이 좀 있기에, 상황을 좀 탑니다. 크리스탈 획득만으로 본다면 3, 4, 5번 스킬이 더 무난합니다.


골딕스의 일반적인 진행은 3, 4, 5, 10으로 크리스탈을 잔뜩 만들고, 7로 날아다니면서, 모은 크리스탈을 8 등을 활용하여 쏟아내면서 플레이하는 것입니다. 물론 스킬이 내가 원하는 순서대로 나올리는 없으므로 상황에 맞는 스킬을 골라주면 됩니다. 경험상 7이 언제 나오느냐가 중요할 때가 많았습니다.


3. 팁

1) 노로워즈가 깔리는 용병에 좌지우지된다면, 골딕스는 깔리는 상위 액션과 마법에 크게 좌지우지됩니다. 기본 액션 카드고 스킬이고 공격에 관련된 거라곤 Freezing Power 뿐이므로 효율 좋은 공격 카드를 잔뜩 가져와 약점을 보완해야 합니다. 카드는 없고 크리스탈만 많다고 이기는 게임이 아니니까요.

2) 1번과 연관지어 생각해보면, 효율 좋은 공격 카드는 대부분 원거리 공격을 제공합니다. 특히 Bolt 시리즈가 그렇죠. 즉 원거리 덱을 구성하게 되는 경우가 더 많이 생길 것입니다. 골딕스의 크리스탈 조달 능력은 Tremor, Demolish, Expose 등의 마법 카드들과도 잘 어울리므로 도시 공략에도 크게 부담이 안 됩니다.

3) 마법 카드는 무조건 마나를 필요로 하고, 그 능력이 한 극단으로 치우쳐져 있는 경우가 많기에, 다른 영웅들은 애매한 효율의 마법 카드는 잘 챙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믿을게 크리스탈밖에 없는 골딕스는 이러한 마법 카드도 어느 정도 먹어서 활용해주어야 합니다. 정 쓸데가 없으면 Universal Power의 밥으로라도 쓰도록 합니다.

4) Flight 스킬의 존재 덕에 이동은 다른 캐릭터들보다 자유롭습니다. 이 스킬이 일찍 뜨면 굳이 이동 카드 안 챙겨도 됩니다. 물론 안 뜨면 하나 정도는 가져와주는게 좋겠지요.


* 당연히 기본 색의 크리스탈만 얻을 수 있고, 낮에 황금 주사위가 있다고 해서 아무 색이나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