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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어들이 규칙서를 집어 던지도록💢 만들고 싶다면, 아래 방법을 사용하세요.

1. 설명하지 않은 용어를 무작정 던져주기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액션 포인트를 사용하여 카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구매한 카드는 즉시 자신의 덱에 셔플합니다."

 

왜 효과적인가: 플레이어들이 '액션 포인트'가 뭔지, '덱'이 무엇인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이런 문장을 던져주면 규칙서를 앞뒤로 넘기며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혼란스러워하는 얼굴 표정을 감상하세요!

 

괴롭히기 싫다면: 용어를 처음 사용할 때 바로 설명해주세요: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액션 포인트(각 턴 시작 시 받는 3개의 포인트)를 사용하여 카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구매한 카드는 즉시 자신의 덱(개인 카드 더미)에 셔플합니다."

2. 같은 의미인데 다른 용어 사용하기

"카드를 사용한 후에는 버립니다. 특수 효과를 가진 카드를 사용했다면, 해당 효과를 적용한 후 제거합니다."

 

왜 효과적인가: '버리다'와 '제거하다'가 같은 의미인지 다른 의미인지 플레이어들이 한참 토론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게임이 시작되기도 전에 친구들 사이에 언쟁이 벌어지는 효과를 누려보세요! 구성품에는 ‘마나 크리스탈’이라고 쓰고, 설명에는 ‘에너지’라고 말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괴롭히기 싫다면: 같은 행동, 같은 요소에는 같은 용어를 사용하세요:

"카드를 사용한 후에는 버립니다. 특수 효과를 가진 카드를 사용했다면, 해당 효과를 적용한 후에도 버립니다."

3. 가능한 항상 새로운 용어를 창조하세요 🆕

"플레이어는 자신의 액션 페이즈에 리소스 큐빙을 통해 테라포밍 액티베이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디케이션 포인트를 획득하고 오브젝티브 카드의 레조넌스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왜 효과적인가: 불필요하게 복잡한 용어들로 가득 찬 문장은 플레이어들이 규칙을 이해하는 데 최대한의 장애물을 제공합니다. 심지어 보드게임 베테랑조차도 당신만의 특별한 용어에 혼란스러워할 것입니다!

 

괴롭히기 싫다면: 간단하고 익숙한 용어를 최대한 사용하세요: "플레이어는 자신의 행동 단계에서 자원을 소비하여 영토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승점을 획득하고 목표 카드의 효과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4. 그림이나 사진은 금지 🚫

“게임 준비: 보드를 테이블 중앙에 놓고,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말을 시작 지점에 놓습니다. 자원 카드를 종류별로 나누어 자원 표시 지점에 쌓아둡니다."

 

왜 효과적인가: 플레이어들이 '시작 지점'이 어디인지 찾으러 보드를 이리저리 뒤집어보는 모습은 매우 즐겁습니다. "자원 카드를 어디에 놓으라고?" 하며 당황하는 모습도 보너스!

 

괴롭히기 싫다면: 명확한 그림이나 사진을 추가하세요:

5. 글씨는 작고 촘촘하게 쓰세요 🔍

폰트 크기를 작게 하고, 줄간격은 좁게 하세요. 문단 구분도 가능하면 하지 마세요.

 

왜 효과적인가: 작은 글씨와 구분되지 않은 긴 문단은 플레이어들이 내용을 읽는 과정 자체를 고통스럽게 만들어서, 아무리 잘 쓰인 규칙이라도 읽기 싫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접근성을 떨어뜨려서 읽기 자체를 포기하게 만드세요!

 

괴롭히기 싫다면: 내용에 따라 문단을 나누고, 적절한 폰트 크기와 글자 간격, 줄 간격을 줘서 보기 좋게 하세요.

6. 중요하지 않은 정보를 앞부분에 많이 배치하세요

“[카드 사용 단계를 설명 중] 전사 카드는 상대방에게 2의 피해를 줍니다. 마법사 카드는 모든 플레이어의 카드를 공개시킵니다. 도적 카드는 상대방의 자원을 1개 훔칠 수 있습니다..."

 

왜 효과적인가: 당장 필요하지 않은 개별 카드 효과로 플레이어의 주의를 분산시켜 정작 중요한 게임 진행 과정을 머릿 속에서 사라지게 만듭니다. 정보 과부하로 플레이어들의 두뇌를 마비시키세요!

 

괴롭히기 싫다면: 게임을 진행하면서 알아도 될 참고용 정보는 부록에 배치하세요:

7. 구조 없이 나열하며 쓰세요

"게임을 시작하려면 보드를 펼치고 말을 놓습니다. 플레이어는 턴마다 주사위를 굴려 이동합니다. 자원 카드는 특별한 효과가 있습니다. 게임은 한 플레이어가 결승점에 도달하면 끝납니다."

 

왜 효과적인가: 모든 정보를 하나의 큰 문단으로 제공하면 플레이어들이 필요한 규칙을 찾기 위해 고통스럽게 전체 텍스트를 다시 읽어야 합니다. 게임 중 규칙 확인이 필요할 때마다 좌절감을 느끼게 해보세요!

 

괴롭히기 싫다면: 제목, 소제목, 글머리 기호 등으로 계층 구조를 명확히 하세요:

# 게임 규칙

## 1. 게임 준비
- 보드를 테이블 중앙에 펼칩니다.
- 각 플레이어는 말을 시작 지점에 놓습니다.

## 2. 게임 진행
### 2.1 이동 규칙
- 플레이어는 턴마다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만큼 이동합니다.

### 2.2 자원 카드
- 자원 칸에 도착하면 해당 자원 카드를 받습니다.

## 3. 게임 종료 및 승리 조건
- 한 플레이어가 결승점에 도달하면 게임이 즉시 종료됩니다.
- 결승점에 먼저 도달한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8. 지도를 보여주지 말고 찾아가게 하세요

"플레이어 턴: 자신의 턴에 플레이어는 카드를 뽑고, 자원을 모으고,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턴을 마친 후 다음 플레이어에게 차례가 넘어갑니다."

 

왜 효과적인가: 게임의 전체적인 흐름이나 목표를 설명하지 않으면,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무엇을 향해 플레이하고 있는지 모른 채 방황합니다. 완벽한 혼란을 창조하세요!

 

괴롭히기 싫다면: 게임 진행을 순서대로 설명하기 전에, 게임 전체 흐름부터 설명하세요:

게임 진행:
- 이 게임은 총 3라운드로 진행됩니다.
- 각 라운드는 모든 플레이어가 한 번씩 턴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구성됩니다.
- 3라운드가 끝나거나 한 플레이어가 10점 이상을 획득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플레이어 턴:
자신의 턴에 플레이어는 다음 세 단계를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1. 카드 뽑기
2. 자원 모으기
3. 건물 짓기

9. 구성품 수량은 비밀로 하기

"게임 구성품: 게임 보드, 플레이어 말, 주사위, 카드, 토큰"

 

왜 효과적인가: 플레이어들이 모든 구성품이 있는지 확인할 수 없어 불안해합니다. 또한 게임 중 몇 개의 카드나 토큰이 사용되는지 알 수 없어 혼란을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괴롭히기 싫다면: 정확한 수량을 알려주세요:

게임 구성품:
- 게임 보드 1개
- 플레이어 말 4개(빨강, 파랑, 노랑, 초록 각 1개)
- 6면체 주사위 2개
- 자원 카드 60장(나무 15장, 돌 15장, 밀 15장, 양 15장)
- 승점 토큰 30개"

10. 피드백? 그런 건 필요 없어요!

규칙서를 혼자 완성했으면, 아무에게도 보여주지 마세요.

 

왜 효과적인가: 당신은 이미 게임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으니, 다른 사람들도 당연히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첫 게임 테스트에서 플레이어들이 "이게 무슨 말이야?"라고 외치는 순간을 즐겨보세요.

 

괴롭히기 싫다면: 다양한 배경(게임 경험이 많은 사람과 적은 사람)의 테스터들에게 규칙서를 읽게 하고 피드백을 받으세요. 그들이 질문하는 항목들은 당신의 규칙서가 가진 불명확한 부분이며,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위의 방법들을 골고루 잘 사용한다면, 당신의 게임이 아무리 재밌을지라도 플레이어의 의지를 무력화시키고 플레이를 포기시킬 수 있습니다. 그 누구도 당신의 게임을 플레이하지 못하게 규칙서로 방해하세요!

 


위 글을 포함해 처음 보드게임을 만드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들을 아래 링크 페이지에 모아두고 있습니다. 보드게임 창작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참고하시길.

[보드게임을 만들고 싶은 자를 위한 정보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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