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글은 처음 보드게임을 만드는 사람을 위한 작은 조언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모든 조언을 그대로 따를 필요는 없습니다. 보드게임 창작에는 모두에게 적용되는 정답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래 조언들 중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고 느끼는 것만 받아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1. 게임은 아이디어가 아닌, 테스트로 만드세요
🧩 착각: "아이디어만 좋으면 좋은 게임이 나올 거야!"
🎯 현실: "아이디어는 시작일 뿐, 게임은 직접 플레이하면서 만들어져요."
많은 창작자가 '내 머릿 속에 떠오른 이 아이디어는 최고야!'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만들어보면 예상과 전혀 다르게 흘러갈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서로 속고 속이는 심리전 게임'을 구상했는데, 막상 해보니 플레이어들이 말을 아끼는 모습이 나오면서 재미가 전혀 없을 수도 있죠.
L: 테스트를 보통 심한 경우는 한 턴만 해보고 멈추거든요.
K: 그래도 돼요. 바로 감이 올 때 있잖아요.
L: 한 턴 해봤는데, ‘아, (이거) 아니다’
K: 맞아요. 근데 그 한 턴을 해보기 전에는 그걸 몰라요.
게임이란 내가 머릿 속에서 상상한 대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해보지 않으면 결코 알 수 없어요. 게임은 머릿속 계획대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테스트를 통해서 예상하지 못했던 작품으로 만들어집니다. 아이디어란, 테스트를 시작하는 출발점이라 생각하세요.
2. 다른 작가들을 만나세요
🧩 착각: “보드게임은 내가 혼자 만드는거야."
🎯 현실: "대부분의 작가들은 다른 작가들과 활발하게 교류합니다.”
처음 창작을 하는 사람일 수록, 창작의 과정을 혼자 고독하게 만들어가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처음 만드는 사람일 수록, 다른 작가들과의 교류가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좋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 다른 작가들과 오프라인으로 만나는 것은 굉장히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서로 만들고 있는 게임을 가져와서 테스트하고 피드백 하는 경우, 서로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습니다. 특히 아직 완성되지 않은 ‘프로토타입’을 어떤 식으로 만드는지, 어떤 식으로 테스트하는지 직접 보는 것은 크게 도움이 됩니다. 경험이 많은 작가들은 대부분 정기적인 테스트 모임을 참여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이 당장 어렵다면 온라인으로라도 다른 작가들의 창작 과정이나 노하우를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상으로도 보드라이프의 창작 게시판이나 작가들의 인터뷰 영상, 혹은 보드게임긱의 디자인 포럼을 살펴보면, 소중한 선배들의 경험과 노하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혼자 만들지 마세요. 당신보다 앞서 게임을 만들어본 작가들의 이야기를 꼭 들어보세요.
3. 첫 게임에 돈을 쓰지 마세요
🧩 착각: "이 게임은 재밌으니까, 이제 구성품만 멋지게 만들면 대박 게임이 될거야."
🎯 현실: "첫 게임은 대부분 재미가 없으며, 재미가 있다고 성공하진 못해요”
자신의 첫 작품에는 깊은 애정이 담기게 됩니다. 따라서 유명한 게임들 같이 멋진 모습으로 완성되는 것을 눈으로 보고 싶어지죠. 하지만 누가 만든 것이든 첫 창작물은, 내 눈에 사랑스러워도 다른 사람에겐 아닙니다.
Fine artists don’t hang their first-ever painting in the Louvre; it goes on their mum’s fridge.
훌륭한 화가라도 처음 그린 그림이 루브르 박물관에 걸려있지는 않습니다. 그보단 그 어머니의 냉장고에 붙어 있겠죠.
by Adam Porter
처음부터 멋진 게임을 완성시키려고 하지 마세요. 처음에는 게임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당신이 재밌고 멋진 게임을 만드는 것은 쓰레기 같은 (그러나 완성된) 게임을 몇 차례 만들고 난 뒤에 가능합니다.
만약 자신의 게임이 대박 게임이 확실하다면, 규칙만 가지고 보드게임 출판사에 찾아가세요. 그들은 대박의 냄새만 느껴져도 즉시 계약하자고 할 겁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이제 다음 게임을 만들 때입니다.
4. 피드백을 게임이 완성된 뒤에 받지 마세요
🧩 착각: "게임을 완성한 후, 어떤지 피드백을 받아야지."
🎯 현실: "만드는 과정에서 피드백을 받을수록 더 좋은 게임을 나와요."
종종 게임을 완성하고 일러스트 작업과 생산까지 모두 완료한 상태에서 저에게 찾아와 피드백을 달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럴 때는 어떤 피드백도 드릴 수가 없습니다. 이미 게임을 수정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꽤 많은 수의 사람들이 테스트를 원하는 게 아니라
자기 게임 잘 만들었다고 말해주길 원하는 경우가 많아요.
by 갈기머리
게임을 다양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때 피드백을 받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게임은 만드는 과정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규칙과 구성품을 변경해보는 시도를 합니다. 경험이 많은 작가들은 언제든지 기존 규칙을 버릴 준비가 되어있죠. 일부러 프로토타입을 대충 만드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공을 들여서 만들면, 버리기 싫어지니까요.
남에게 보여주기 부끄러울 때가 다른 작가에게 피드백을 받기 가장 좋은 순간일지 모릅니다.
5. 규칙 완성 전에는 시각적 요소를 신경쓰지 마세요
🧩 착각: "멋진 일러스트와 디자인이 있으면 게임이 더 재미있어질 거야."
🎯 현실: "게임 규칙이 재미있어야 시각적 아름다움이 빛을 발해요."
규칙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각적인 작업에 공을 들이며 나중에 큰 낭비가 될 수 있어요. 시각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디테일한 게임 데이터를 만드는 것도 여기에 해당합니다.
게임은 테스트 과정에서 규칙을 통채로 바꾸는 일이 허다합니다. 언제 수정될지 모르는 규칙에 맞춰서 아름다운 그래픽을 만들거나 세부 데이터를 설정하느라 시간을 많이 쓰게 되면 두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 나중에 규칙을 수정하면서 해당 그래픽이나 데이터가 필요없어질 수 있습니다.
- 만들어둔 그래픽이나 데이터가 아까워서 규칙 수정을 하기 싫어지게 됩니다.
규칙이 완성되기 전까지는 게임을 테스트할 수 있는 그래픽이나 데이터면 충분합니다.
6. 복잡한 게임보다 간단한 걸 먼저 만드세요
🧩 착각: "나는 처음부터 멋진 대작 게임을 만들어야 해!"
🎯 현실: "작은 게임부터 만들어야 시행착오를 줄이고 경험을 쌓을 수 있어요."
우리가 즐기는 보드게임들은 대부분 훌륭한 작품들입니다. 수많은 게임들 중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작품들이죠. 나도 이런 대작 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을 겁니다. 하지만 그 작가들이 처음부터 그런 명작을 만들었을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여러 게임을 만들어보면서 자신의 실력을 키워갔을 겁니다.
당신이 게임을 만드는게 처음이라면 목표를 ‘좋은 게임 만들기’가 아니라 ‘실력 쌓기’로 잡아야 합니다. 당장 멋진 게임을 만들고 싶은 마음은 잠시 미뤄두고, 일단 하나의 게임을 완성해보는 경험을 빨리 하는 겁니다. 처음부터 크고 복잡한 게임을 만드려는 것은 마치 RPG 게임에서 레벨1인 주인공이 고레벨 몬스터와 싸워서 이기려는 것과 같습니다. 몬스터를 이기지 못할 뿐만 아니라 경험치도 얻지 못하고 시간과 에너지만 잃게 되죠. 게임 창작도 ‘완성’까지 해야 경험치가 쌓입니다.
어떻게든 자신이 생각한 크고 복잡한 게임을 먼저 만들고 싶다면, 그 게임의 한 가지 요소만 뽑아내서 그것만으로 작은 게임을 만들어보세요. 그 경험이 원래의 복잡한 게임을 만들때 크게 도움될 겁니다.
어떤 형태로든 처음엔 ‘빠른 완성’이 가능한 작은 게임부터 만들어보세요. 그 경험이 쌓여야 크고 복잡한 게임도 만들 수 있습니다.
7. 첫 게임을 빨리 완성시키세요
🧩 착각: "시간을 충분히 들여야 완벽한 게임이 나올 거야."
🎯 현실: "처음 만든 게임을 대부분 쓰레기 입니다."
당신이 아무리 천재적인 재능이 있다 할지라도, 게임을 만들어보는 것은 처음입니다. 우리가 살면서 경험한 것에 따르면 처음 시도한 것은 언제나 형편없는 결과로 끝납니다. 그것이 그림이든 소설이든 유튜브 영상이든 걸음마든 마찬가지입니다.
Your first ten games will suck — so get them out of the way fast.
당신이 처음 만든 게임 10개는 거지 같을 것입니다 - 그러니 빨리 해치우세요.
처음 게임을 만드는 많은 사람들이 '조금만 다듬으면 이 게임은 더 재밌어질 거야'라고 생각하면서 완성을 계속 미루게 됩니다. 그러나 하나의 게임을 계속 다듬는다고 게임의 재미가 크게 바뀌는 일은 많지 않습니다. C급인 게임은 다듬으면 C+까지 좋아질 수 있겠지만, B이나 A로 크게 바뀌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자신의 첫 게임에 계속 매달려있는 것보다 만족스럽진 않아도 빨리 마무리를 하고, 어서 다음 게임을 만들러 가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경험이 많은 작가들은 방망이 깎는 노인처럼 하나의 게임을 계속 다듬고 있기보단, 빠르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러 갑니다. 그들은 경험을 통해 다듬어서 좋아질 게임과 그렇지 않을 게임을 구분해서 시간을 사용합니다.
다시 한 번 이야기하지만, 처음 만든 게임은 대부분 재미없는 게임입니다. 거기에 너무 많은 시간을 쓰지 마세요. 최대한 빨리 완성시켜서 경험치를 얻고, 내가 언젠가 만들 명작을 위한 거름이 되게 하세요.
위 글을 포함해 처음 보드게임을 만드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들을 아래 링크 페이지에 모아두고 있습니다. 보드게임 창작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참고하시길.
'보드게임 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드게임 메카니즘 목록 (0) | 2021.01.11 |
---|---|
보드게임 메카니즘 41~50 (0) | 2021.01.11 |
보드게임 메카니즘 31~40 (0) | 2021.01.11 |
보드게임 메카니즘 21~30 (0) | 2021.01.11 |
보드게임 메카니즘 11~20 (0) | 2021.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