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에 출시된 신작 보드게임, "다이브(Dive)"를 플레이해볼 수 있게 되어서 짧은 후기를 남깁니다.

 

보드게임 다이브 한글판 상자

※ 본 리뷰는 코리아보드게임즈(Korea Board Games)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임을 밝힙니다.

기본적으로 다이브는 바다 여행을 테마로 하고 있는 레이싱 보드게임입니다. 게임 제목이 말해주듯이, 가장 깊은 바닷속까지 먼저 잠수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잠수 깊이를 보여주는 점수판

게임의 점수판은 각자 얼마나 깊은 곳까지 잠수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누군가 23점을 넘어서 잠수하게 되면 게임이 끝나게 되죠.

그러면 어떻게 해야 잠수를 할 수 있느냐? 이는 "관찰력"입니다. 바닷속을 잘 관찰한 만큼, 잠수를 더 깊이 할 수 있습니다. 

 

투명한 종이가 쌓여서 바닷속을 만든다

위에서 짙은 파란색으로 보이는 저 안쪽 사각형이 "바닷속"입니다. 다이브는 바닷속을 투명한 종이를 겹겹이 쌓아서 만들어냈죠. 각 투명한 종이에는 다양한 바다 생물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바다 생물들이 묘사된 투명한 종이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생물은 "상어"입니다. 

 

상어가 어느 깊이에 있는지 예측해야 한다

우리는 상어가 어느 깊이에 있는지를 눈으로 보고 알아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깊이들을 맞추는 것이 잠수 계획입니다. 맨 윗 층에서부터 상어가 있을지 없을지 예측한 대로 토큰을 배치합니다. 

 

잠수 계획, 상어가 어느 층에 있는지 토큰으로 예측해본다

이렇게 모두 잠수 계획을 다 짜면, 이제 바닷속 맨 윗 층부터 하나씩 들어내면서 확인하는 겁니다.

상어를 잘 예측한 사람은 계속 다음 층으로 잠수할 수 있지만, 중간에 잘못 예측한 사람은 더 이상 잠수할 수 없습니다. 이게 이 보드게임의 핵심입니다. 

겹겹이 쌓여있는 투명한 종이 속 그림들, 과연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은 몇 층에 있는 그림일까요? 이걸 관찰력이라고 이야기했던 겁니다.

 

추가 잠수 기회를 주는 거북이와 가오리

상어를 잘 예측한 사람들에게는 가끔 보너스가 있습니다. 만약 거북이나 가오리가 있다면, 이번 층 잠수에 성공한 사람 중 1명은 추가 잠수를 할 수 있습니다.

이 1명을 결정하는 것은 토큰의 숫자입니다. 이번 층 잠수를 가장 높은 숫자로 한 사람이 추가 잠수를 할 수 있습니다. 즉, 잠수 계획은 이 보너스를 위한 비공개 경매 역할도 하고 있는 거죠. 

하지만 이 보너스보다는 상어 예측이 훨씬 중요했습니다. 잠수를 실패하면 보너스고 머고 없거든요.

 

층층이, 이미지가 쌓여가면서 바닷속이 만들어진다

이 보드게임의 타겟층은 확실합니다. 가족 게임을 지향하고 있는 게임입니다. 바다 생물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과 함께 하기 참 좋습니다. 

그래서 게임에서는 어린아이들과 할 경우, 쉬운 규칙을 준비해두었죠. 경매 요소를 빼버리고, 오직 상어의 유무만 판단하는 규칙입니다. 아이들에게는 이미 투명한 바닷속을 들여다보면서 생물들을 관찰하는 재미만으로도 충분하니까요.

 

1회용 특수 능력을 주는 바다 동물

그 밖에 게임을 시작할 때, 참가자들에게 게임 중 1번만 쓸 수 있는 특수 능력을 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바다 동물 토큰으로 표시해두었죠. 

바다 위에 놓아서 관찰 못하게 막는 대왕 오징어, 잠수 계획을 제한 시간 내로 해야 하도록 하는 범고래 같이 파티성을 살려주는 특수 능력들이 있습니다. 

한편, 남들보다 한 층 더 깊이 잠수할 수 있게 해주는 아귀, 무조건 1칸 전진하게 해주는 녹색 거북이, 경매에서 3만큼 더 유리하게 해주는 흰동가리 같이, 살짝이지만 전략적인 기회를 주는 특수 능력도 있죠.

 

게임에 영향을 주지 않는 다양한 바다 생물들이 묘사되어 있다

그러나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가벼운 가족 게임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머리 쓰는 전략 게임을 기대한다면 실망할 것입니다. 전략적 요소는 매우 적고, 대신 관찰력과 적당한 눈치로 하는 테마 몰입이 좋습니다.

변형 규칙으로 재밌다고 느낀 것은 손전등 규칙이었습니다. 각자 핸드폰 손전등으로 관찰할 수 있게 하는 거죠. 마치 어항 속에 전등을 비추어서 어디에 물고기가 있나 관찰하고 있는 기분이 듭니다. 바다여행이라는 테마와 궁합이 아주 잘 맞는 변형 규칙이라 생각합니다.

게임 시간도 20~30분이면 끝나고, 장고할 여지도 적어서 빠른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바다여행이라는 테마에 매력을 느끼는 분이나, 혹은 아이들과 즐기는 가족 게임을 원하는 부모들에게 추천하고 싶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