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푸에르토 리코 전략 (2-9) 최고의 전략, 그리고 전략과 전술 The Best Puerto Rico Strategy + strategy & tactics

by Alex Rockwell

번역 by 레이지니

원문 출처 : https://www.boardgamegeek.com/thread/13812/best-puerto-rico-strategy-strategy-tactics




수입은 나중에 대형 건물을 살 때 쓰이면서 큰 점수를 가져다 준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초반에 수입원을 만들 때, 돈과 함께 승점을 얻는 수단도 얻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 수입원을 가지고 얻은 수입으로 중반이 시작될 쯤에는 승점을 늘리는 수단을 많이 구입하는데 써야하며 (선적할 때 유리한 건물들), 중반이 끝날 쯤에는 대형 건물을 사는데 써야 합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초반 : 수입원을 만드는데 돈을 써라 (예: 커피, 담배, 대형 상가, 공장제) (돈 + 승점)

중반 : 승점을 만드는 수단에 돈을 써라 (그러면 2개의 승점 루트가 확보된다, 앞의 수입원과 함께 항구나 조선소 같이 승점 만드는 수단까지)

후반 : 직접적으로 승점을 주는데 돈을 써라 (대형 건물들), 승점 얻는 수단을 활용해서 승점을 얻어라.


알다시피, 초반에 구입한 담배 제조장과 커피 제조장은 놀랄만큼 강력합니다. 이 건물들은 3가지 방법으로 승리를 도와주죠. 상인 액션으로 상품을 팔아서 수입을 가져다 줍니다. 이 돈으로 중반에 승점 수단들을 살 수 있게 해주고, 후반에 많은 승점을 가져다 줍니다. 또한 그 돈은 종반에 대형 건물을 살 수 있게 해줘서 또 큰 점수를 가져다 줍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이들 상품을 배에 실을 경우에도 승점을 주므로, 이들은 총 3가지 방법으로 승점을 가져다 주는 겁니다!



예를 들어보죠. 3~4번째 주지사때 커피 제조장을 샀고 이주민을 채웠다고 합시다. 게임이 끝날 때까지 한 6개 정도의 커피가 생산될 겁니다. 5번째 주지사때 첫 커피를 팔아서 4더블룬을 받습니다. 7번째 주지사때 또 커피를 팔아서 4더블룬을 받았고, 이를 가지고 항구를 샀다고 해봅시다.



이 항구는 선장 액션마다 2점씩 추가 승점을 주고, 이후 4번의 선장 액션이 남았다고 해봅시다. (항구로 얻은 승점은 8+3 = 11점입니다.) 남은 4개의 커피 중 3개는 배에 실었고, 1개는 팔았다고 해봅시다. 그 커피판 돈이 승점 10점을 준 대형건물을 사는 비용의 절반이었다고 하면, 그 커피는 승점 5점의 가치가 있었던 겁니다. 배에 실린 커피 3개는 3점의 가치가 있겠죠.


따라서 이 커피 제조장은 건물 자체 승점 3점 + 항구로 인한 점수 11점 + 대형 건물로 인한 5점 + 선적한 3점 = 총 22점의 가치가 있다는 계산입니다. 단 돈 6 더블룬으로 산 건물이 말이죠.


왜 커피 제조장을 사서 커피를 독점한 상대에게 끌려다니면서 15점 차이로 졌는지 궁금하지 않았았나요? 이게 바로 그 이유입니다! 우리가 초반에 숙박소에 돈을 날리면서 약간의 이주민을 추가로 얻어서 약간의 상품을 더 생산하고, 여유 이주민으로 쿼리를 채워서 약간의 할인을 즉시 받았다고 해봅시다. 이 숙박소는 건물 점수 2점에, 2원 할인에, 2~4개의 상품 정도를 얻겠지만, 이걸로 승점 7점을 만드는게 고작이지, 커피 제조장처럼 22점의 효과를 이끌어낼 수 없습니다. 우리가 인디고를 팔고, 설탕을 팔기 위해 애쓰는 동안, 커피 제조장을 만든 사람은 돈을 긁어담고 지속적으로 승점을 만들어내는 건물들을 사고 있습니다.


우리가 남은 게임 동안 훌륭한 플레이를 하고, 그 사람도 비슷한 실력이라면, 이 초반 커피 제조장은 초반 숙박소와 10~15점 차이를 벌리면서 훨씬 앞서가게 된다는 뜻입니다. 게임 초반에 한 단 한번의 전략적 선택의 결과입니다...



위의 예가 초반 수입이 얼마나 중요한지, 왜 초반에는 수입에, 중반에는 승점 만드는 수단에, 후반에는 승점을 뽑아내는 것에 집중해야 하는 것이 푸에르토 리코(이후 푸코)를 지배하는 최고의 전략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선적꾼으로 갈지 건축꾼으로 갈지는, 게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순간순간의 전술적인 판단, 적절한 타이밍, 자리 순서, 깔린 농장 타일이 어떤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그러나 그 계획을 따르면서 수입원을 갖춘다면, 게임 종료가 다가올 때 쯤이면 게임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게 될 겁니다.



초반 자리에 따라서 가장 좋은 선택이 무엇인지와 게임 상황이 어떻게 변할 것인지 예측하는 개별 상황에 대한 판단을 위해서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게임 중 모든 선택 아래에 깔려있어야 하는 근본적인 원리와 전략을 알고 있는 것이 자신이 유리한 쪽으로 게임이 흘러가도록 하는 판단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그 판단은 보통 상대방보다 자신이 더 이익을 얻는 역할을 고르는 판단이 될 겁니다. 이것이 푸코에서 승리하기 위한 핵심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