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푸에르토 리코 전략 (2-5) 최고의 전략, 그리고 전략과 전술 The Best Puerto Rico Strategy + strategy & tactics

by Alex Rockwell

번역 by 레이지니

원문 출처 : https://www.boardgamegeek.com/thread/13812/best-puerto-rico-strategy-strategy-tactics



편의상, 건축을 통해서 다른 이들보다 더 많은 승점을 얻는 플레이어를 "건축꾼"이라고 부르고, 선적을 통해 다른 이들 보다 더 많은 승점을 얻는 플레이어를 "선적꾼"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아래의 모든 액션은 "게임 종반에 저지를 수 있는 큰 실수들"입니다.



1) 아래 a,b,c의 경우를 제외한 "개척자" 액션은 실수입니다.


  a) 개척자 위에 올려진 돈을 얻으면 대형건물을 살 수 있게 되고 그 건물에 이주민을 채울 수 있다고 예상할 때.
  b) 대규모 농장과 주거지를 가지고 있고, 현재 10개 이하의 타일을 가지고 있고, 더 나은 액션이 없을 때.
  c) 괜찮은 액션이 없는 것 같고, 상대가 개척자 위의 돈을 얻으면 대형 건물을 살 수 있게 되는 걸 막기 위해서.



2) 자신은 대형 건물이 없고, 상대가 이주민이 없는 대형 건물을 갖고 있을 때 "시장" 액션은 실수입니다.


  a) 단, 시장 액션으로 즉시 게임을 끝낼 수 있고, 지금 끝내는 것이 절실히 필요할 경우는 예외. (상대방이 대형 건물을 사거나 다음 선장 액션이 발생하기 전에)


3) 남은 이주민이 별로 없고 자신이 선적꾼이라면, 다른 사람들보다 커다란 이익을 얻지 않는 경우 "시장" 액션은 실수입니다. (예를 들어서 선적할 수 있는 옥수수가 5개가 있어서 시장으로 조선소에 이주민을 채우는 경우)



4) 자신이 선적꾼일 때, 건축을 통해서 당신은 대형건물을 살 수 있고 경쟁자는 살 수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건축가" 액션은 실수입니다.



5) 자신이 선적꾼이 아니면 "생산자" 액션은 실수입니다.



6) "상인" 액션을 골라야만 자신이 대형 건물을 살 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상인" 액션은 실수입니다. 단, 그 경우에도 상인 액션으로 자신이 원하던 대형 건물을 다른 사람이 살 수 있게 해주는 경우라면 실수일 수 있습니다.



7) 자신이 건축꾼이고, 선장을 이번 주지사동안 다른 사람들이 잡지 않았을 경우, 혼자 승점을 얻고 선적꾼에게 승점을 주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면 "선장" 액션은 실수입니다.


8)  자신이 건축꾼인 경우, 이번 주지사때 선장과 생산이 모두 진행될 것이고, 만약 자신이 선장을 잡지 않으면, 생산 없이 선장만 진행될 것 같을 때, "선장" 액션은 실수입니다.


예를 들자면: 자신이 이번 주지사 때 마지막에서 두 번째 차례이고, 현재 선장과 생산이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차례인 사람은 선적꾼이며, 자신은 건축꾼입니다. 여기서 만약 선장을 선택하면, 다른 사람들의 승점을 막게 될 겁니다. 그러면 다음 차례인 선적꾼은 생산을 고르게 되고, 그럼 다음 주지사 때 선장 액션이 다시 선택되서 우리는 크게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선장을 고르지 않았다면, 뒤에 있던 선적꾼이 선장을 골랐을 것이며, 그리고 다음 주지사 때 사람들이 상품을 가지고 있지 않을 겁니다. 이 실수는 꽤 판단하기 까다롭습니다. 이는 게임이 언제 끝날 것인지, 배에 실려있는 상품 상황이 어떤지, 상대방들이 어떤지 등등 많은 요소들을 정확히 고려해야 판단할 수 있는 실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