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영국 상황 ]



영국은 예상대로 다른 국가에게 방해받지 않는 노르웨이로 해군을 보내 점령하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봄 영국 해협으로 진입에 실패했던 런던 해군을 이번에는 북해로 보냈으나 독일의 해군과 교착이 벌어져 북해 진입이 실패했습니다. 이로 인해 북해는 잠시 비게 되었습니다.


이번 가을, 벨기에와 네덜란드가 프랑스와 독일에 의해 점령당한 이상, 영국의 유럽 대륙 진출은 다소 늦춰질 듯 합니다. 오히려 북유럽 방향으로 진출을 꾀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 프랑스 상황 ]



프랑스의 해군도 이번에 영국 해협을 포기하고 중앙 대서양으로 진출합니다. 피카르디의 육군은 벨기에를 점령하고, 스페인의 육군은 그대로 대기해서 점령을 유지합니다.


다른 국가들의 방해 없이 유유히 스페인 반도를 차지해가는 프랑스가 언제 동쪽으로 진출할지 궁금해지네요.


[ 독일 상황 ]



독일은 이번 1901년 3개의 부대가 모두 병참 중심지를 점령하면서 가장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북해로 진출하던 해군이 실패하면서 덴마크까지 차지하면서, 3개의 부대를 새로 배치하여 1902년에 6개 부대를 가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독일 남부 전선에서 보헤미아의 육군이 오스트리아 빈으로 진격했고, 이를 갈리치아의 러시아 육군이 지원하면서 빈을 지키던 오스트리아 육군을 부다페스트로 퇴각시켰습니다.


남쪽에서 이탈리아 육군이 티롤로 진격한 것이 신경쓰이지만, 이번 겨울 동안 뮌헨과 킬, 베를린에 새로운 부대가 배치될 것이기에 당분간 유럽 중심에서 강력한 군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움직임에서 독일은 러시아와의 협력 관계가 드러났는데, 러시아는 이번 지원의 대가로 독일로부터 무엇을 얻어갈지 궁금해집니다.


[ 이탈리아 상황 ]



이탈리아는 트리에스테로 진격을 포기하고 티롤로 북진했습니다. 로마의 육군도 베니스로 따라가면서, 이후 북쪽으로의 진출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한편 해군은 이오니아 해에서 튀니스를 점령하면서 안정적인 선택을 하였습니다. 오스트리아와 터키가 같이 노릴 수 있는 그리스를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세 국가 모두 그리스를 손대지 않았습니다.


[ 오스트리아 상황 ]



가장 위태로워 보였던 오스트리아는 빈을 독일-러시아 연합군에게 빼앗겼습니다. 독일, 러시아, 터키, 이탈리아에게 둘러싸였던 오스트리아는 우선 터키와 협력적 관계를 맺은 것으로 보입니다. 세르비아의 육군으로 터키군의 루마니아 침공을 지원하여 러시아 해군을 포위 괴멸시켰습니다.


알바니아의 해군은 트리에스테로 이동하면서 이탈리아의 재침공에 대비하였습니다. 만약 이번에 이탈리아 해군과 육군의 움직임을 잘 예측했다면 그리스를 점령할 수 있었을 텐데, 아쉽게도 오스트리아는 현재 본국 방어에 급급한 모습입니다.


일단 터키와의 협력으로 오스트리아는 한숨을 돌렸지만, 현재 7개 국가 중 가장 약소국이 되어버렸으며, 여전히 북쪽에서 이탈리아-독일-러시아 부대가 대기중이라 위태로워 보이는 것은 여전합니다. 1902년에도 어려운 상황이 계속 될 것 같습니다.


[ 터키 상황 ]



터키는 흑해의 해군과 불가리아의 육군에, 만약에 대비한 오스트리아의 지원까지 해서 3:1이라는 압도적인 병력으로 루마니아의 러시아 해군을 밀어냈습니다. 그리고 이 해군이 퇴로가 없어서 해산되었습니다.


이번 전투로 터키는 흑해의 해군을 지중해로 마음 편안히 진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바스토플에서 이번 겨울에 러시아 해군의 부대 배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터키의 루마니아 진출 성공은 유럽 중심으로의 길과 지중해로의 길이 뚫렸음을 보여줍니다. 조만간 이오니아해에서 이탈리아 해군과의 충돌을 예상해봅니다.


[ 러시아 상황 ]



러시아의 북쪽 해군은 예상대로 스웨덴을 점령했습니다. 그러나 루마니아에서 터키-오스트리아 연합군의 공격에 해군이 괴멸하는 큰 손실을 겪었습니다.


이는 세바스토플을 방비하기 위해 육군 병력을 뒤로 돌린 명령 때문에, 스스로 퇴로를 빼앗겼습니다. 그로 인해 루마니아의 해군은 퇴각을 못하고 괴멸했고, 세바스토플을 점령한 육군 때문에 새로운 해군 병력을 이번 겨울에 남쪽에 배치할 수도 없게 되었습니다. 당분간 러시아의 지중해 진출은 어려워보입니다.


한편 남은 육군은 독일군이 빈에 입성할 수 있도록 지원을 했습니다. 이번 가을에 러시아가 얻은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과연 독일로부터 어떤 대가를 받을지 1902년을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보드게임 > 디플로머시 2017'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02년 봄 News  (0) 2017.04.15
1902년 봄 - 명령 결과  (0) 2017.04.15
1901년 가을 명령서 + 결과 상황  (1) 2017.04.13
1901 봄 News  (0) 2017.04.11
1901년 봄 명령서 + 결과 상황  (0) 2017.04.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