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푸에르토 리코 전략 (2-3) 최고의 전략, 그리고 전략과 전술 The Best Puerto Rico Strategy + strategy & tactics

by Alex Rockwell

번역 by 레이지니

원문 출처 : https://www.boardgamegeek.com/thread/13812/best-puerto-rico-strategy-strategy-tactics



그렇다면 높은 수입이 어떻게 이런 놀라운 효과를 만들어 낼까요?

몇 가지 측면이 있지만, 주로 승점을 만드는 수단을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돈이 있으면, 생산 공장, 창고, 항구, 조선소를 살 수 있고, 보너스 승점을 주는 대형 건물을 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충분히 빠른 타이밍에 적절한 건물을 산다면, 이 건물은 구입 비용보다 더 많은 승점을 돌려줄 겁니다.



게임 초반에 커피 제조장을 사는 것은 엄청난 이익입니다. 게임이 진행되면서 이 제조장을 이용해서 몇 개의 커피를 생산할 겁니다. 운이 좋다면, 그 중 몇 개는 팔 수 있을 테고, 나머지는 배에 실릴 겁니다. 이렇게 되면, 2.5번 판매했다고 치면, 4x2.5=10더블룬을 긁어모으게 되고, 선적 승점 몇 점을 받을 겁니다. 그리고 이 10더블룬을 사용해서 게임 후반에 대형 건물을 사면, 승점 10점 정도를 얻게 됩니다. 커피 공장 자체로도 승점 3점이고, 만약 배에 3개 정도 실었다고 해보죠.


결과적으로 단지 6더블룬을 주고 산 커피 제조장으로 만들어낸 승점은 총 16점입니다. 이 커피 공장을 빨리 살수록 그 효과는 더 커질 겁니다.



건물을 살 때의 핵심은, 건물이 가져다 주는 이익이 사는 비용보다 더 가치가 있느냐입니다. 게임 초반에 위에서 말한 커피 공장은 아마 16점 정도의 승점을 가져다 줄겁니다. 중반이라면, 커피를 팔 기회가 1~2번 밖에 안남았을 것이고, 배에도 1~2개 밖에 못 실을 겁니다. 한 10점 정도의 승점을 만들어줄 수도 있겠죠. 게임 후반에는 팔 기회가 1번, 배에도 1개 밖에 못 실는다면 단 6점 정도의 가치 밖에 없습니다. (이것도 커피로 번 돈을 모두 대형건물을 짓는데 썼다고 가정하고, 게임 종료 전에 건물에 이주민이 올라갔다고 했을 경우죠!) 그리고 게임이 끝나기 직전이라면 완전히 가치가 없게 될 겁니다.



그러므로, 최고의 보상을 돌려주는 돈이 게임 초반에는 최고입니다. 게임 시작 직후 5더블룬 투자한 담배 공장은 게임 끝날 때까지 승점 15점의 가치를 충분히 돌려줄 겁니다. 돈이 가장 힘이 약해질 때는 게임 종반이고, 게임이 끝나면 동점이 발생하는 경우가 아닌 이상 완전히 쓸모없어지죠. 마지막 턴에서 5더블룬은 건물로 2~3점 정도를 가져다 줄 겁니다. 그 때 10더블룬은 10점 정도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만, 그렇게 만들려면 추가 노력이 필요하죠. (역자:이주민을 넣어야하니까요.)


게임의 중반에는 돈과 점수가 거의 비슷한 가치를 갖고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면, 돈과 점수를 1:1로 변환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예를 들어서, 게임이 끝날 때까지 승점 6점을 얻기 위해 항구를 사는 행동이 그렇습니다. 혹은 10더블룬으로 대형 건물을 사서, 그뒤에 이어진 시장 액션 때 이주민이 채워지는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추가 노력 없이 10더블룬으로 승점 10점을 얻는 것. 이렇게 돈을 승점으로 1:1 변환을 할 기회가 게임이 후반부에 1~2번은 옵니다.



따라서 우리는 게임의 단계를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초반: 돈 > 승점
중반: 돈 = 승점
종반: 돈 < 승점


앞서 말했지만, 수입은 푸에르토 리코(이하 푸코)를 지배하는 전략입니다. 아, 그래요, 게임 전체는 아니에요. 게임의 전반부를 지배하는 전략이죠. 승점이 돈보다 중요해지기 시작할 때까지만 돈이 게임을 지배합니다.


따라서 나는 푸에르토 리코의 최고의 전략을 이렇게 바꿔서 말해보겠어요:


"푸코를 지배하는 전략은 게임 초반에는 수입이 집중하다가,

중반에는 돈으로 승점을 만들어 주는 수단을 얻으려 애쓰며,

종반에는 그 수단을 최대한 활용해서 승점을 얻는데 집중해라."


그러므로, 위에서 나눈 세 시기마다 돈과 승점 중, 어느 쪽이 더 가치가 높은 시기인지 판단해서, 좀 더 가치있는 쪽에 집중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