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푸코 번역 (1-2) 푸에르토 리코 전략의 원리 Puerto Rico Strategy Principles (Condensed)

by Alex Rockwell

원문 출처 : https://www.boardgamegeek.com/thread/15371/puerto-rico-strategy-principles-condensed




4. 배의 중요성


배에 올라간 상품의 종류는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본인이 가지고 있는 상품이 현재 배에 올라가 있는 상품과 같은 종류라면, 이 상품을 상점에 파는 것은 배에 싣는 것보다 더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선장 액션 때문이죠.


이는 비싼 상품을 소량 생산하고 있을 때 가장 주의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상점에 팔아야 가치가 있는 이 상품이 만약 배에 올라간다면, 그 배는 천천히 채워질 것이고, 오랫동안 비워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러므로 게임 초반에 자신의 수입의 원천이 될 이런 상품이 배에 올라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 상품을 팔지 못하게 되면, 수입을 얻을 방법이 끊기게 되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원리를 기억해야 합니다. 초반에 얻는 돈은 승점보다 훨씬 가치가 있습니다.)


게임 후반에는 이 반대가 됩니다. 본인의 희귀한 상품을 배에 올려서 상대방들의 상품이 선적되서 승점을 받는 것을 막으려고 하게 되죠. 이런 변화는 승점이 돈보다 중요해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초반에 자신의 비싼 상품이 배에 올라가지 않게 하려면 다른 상품들을 함께 생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선장 액션 때, 그 비싼 상품 대신 올릴 상품이 있어야 하는 겁니다.



옥수수, 인디고, 설탕 같은 값싼 상품은, 당신의 비싼 상품을 지켜주는 "보호 상품"입니다.


현재 배 위에 어떤 상품들이 올라가 있는지는 장기적으로 게임이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를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게임 중반과 후반 전략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배 상황이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만약 자신의 상품으로 천천히 채워지는 배를 만든 상황이라면 선적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대신, 수입을 얻을 기회는 적겠죠. 이럴 때는 항구와 같은 건물을 사용해서 선적 점수를 얻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만 약 자신의 상품이 배에 올라와 있지 않고, 다른 상품으로 배가 천천히 채워지고 있거나 반복적으로 일부 채워지고 있다면, 당연히 상품을 팔아서 돈을 버는 것에 초점을 둬야 합니다. 그 돈으로 승점을 얻을 수 있는 건물을 사야 합니다. 그 상품이 배에 실리지 않기 쉽고, 반대로 팔기는 쉬워지니까요.



5. 생산자 공포


상 인의 중요성과 배의 중요성 때문에, 생산자 액션을 고르는 타이밍은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생산 액션을 누군가 했을 때, 그 바로 다음 사람에게는 상인이나, 선장으로 자기 상품으로 돈이나 승점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가 주어집니다. 그와 반대로 생산자를 골랐던 사람은 순서가 가장 마지막이기 때문에 가장 안좋은 선택지만 남게 됩니다. 


따라서 생산자를 고를 때는, 그 액션 후에 사람들이 얻게 되는 그런 기회를 살펴보고, 자기가 이익을 보는 것보다 상대방을 도와주지 않도록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생 산자 공포는 자신이 생산자를 고르면 바로 뒤에서 상인을 골랐을 때 자신에게 판매 기회가 가장 마지막에 돌아오며, 바로 뒤에서 선장을 골랐을 때 자신에게 선적 기회가 가장 마지막에 온다는 점 때문에 발생합니다. 상품을 선택할 권한이 오지 않기 때문에 판매로 돈을 효과적으로 벌지 못하게 되고, 선적으로 상품들이 버려질 위험이 높죠.


만약 자신이 선적에 초점을 둔 상황이라면, 효과적으로 생산하고 선적을 하기 위해서 자신이 느끼는 생산자 공포를 줄이는 것이 목표가 됩니다.


만약 자신이 건설에 초점을 둔 상황이라면, 다른 사람의 생산자 공포를 강하게 하는 것이 목표가 됩니다. 그들이 생산자를 고르면 당신이 이익을 보는 상황을 만들어서, 생산자를 쉽게 고르지 못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자신의 생산자 공포를 줄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양한 상품을 생산한다.
2. 1~2가지 상품을 독점 혹은 거의 독점한다. 그리고(혹은) 자신의 희귀 상품이 배에 올라가도록 한다.
3. 전략에 따라서 필요한 창고, 상가, 영업소, 공장제 수공업, 항구, 조선소 등을 산다.


다른 사람들에게 생산자 공포를 강하게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그들이 아예 없거나 소량 생산하는 상품이 올라간 배를 만든다.
2. 상점이 완전히 비워지지 않도록 한다.
3. 생산자 액션 때 이익을 보는 공장제 수공업 같은 건물을 산다.


만 약 생산자 공포를 조절할 수 있다면 (필요할 때 자신의 생산자 공포는 줄이고, 다른 사람의 공포는 유지시키는), 그리고 배위에 올라가는 상품들을 조절할 수 있다면, 가장 많은 승점을 얻게 되는 중반과 후반에 자신의 전략을 펼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