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및 학습

ChatGPT를 AI 영어 선생님으로 활용하기

Lazini 2023. 1. 29. 11:00

작년 말에 등장한 대화형 AI "ChatGPT"가 현재 무료로 누구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몇 주만에 수 백만을 넘어서 천만 명 이상이 접속해서 이 AI에게 많은 도움을 받는다고 하네요.

 


이 훌륭한 AI를 여러가지로 활용할 수 있겠지만, 제가 주로 사용하는 용도는 '영어 선생님'입니다. 애당초 대화를 위한 AI이기 때문에 그 어떤 지식보다 언어 실력이 가장 신뢰가 갑니다. 여러 가지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는데, 그 몇 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모르는 문장의 의미를 영어로 설명해 달라고 한다.

영어로 된 게임을 하거나, 영어로 된 텍스트를 읽다가 문장의 의미가 정확히 잘 파악되지 않는 순간이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아래 예시처럼 "영어로" 문장의 의미를 설명해달라고 요청합니다. ChatGPT는 한국어도 잘 알아듣기 때문에, 한국어로 물어보면서 대답은 영어로 해달라고 할 수 있어요. 한국어 대답은 느리기도 하고, 영어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고도 생각해서 전 보통 이렇게 요청합니다. 한국말을 잘 이해하는 능숙한 원어민이랄까요?

2. 모르는 단어나 표현에 대해 물어본다.

문장의 의미는 설명을 통해 알게 되었지만, 특정 단어가 문장에서 정확히 어떤 의미로 사용되었는지 잘 모르겠는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해당 단어가 문맥상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설명해달라고 요청합니다. 단어 자체의 의미뿐만 아니라, 문장 속에서 화자의 의도까지 설명해 줘서 정확히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그 단어나 표현이 같은 의미로 사용된 다른 예시를 요청한다.

2번에서 의미는 알아들었지만, 실제로 어떤 식으로 문장에서 사용되는지 앞선 한 가지 예시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낄 때가 많습니다. 다양한 장면에서 해당 표현이 사용되는 예시들을 보면서, 좀 더 그 표현의 뉘앙스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더군요. 가끔은 궁금해지면 다른 의미로 사용된 예제도 알려달라고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예시들에서 모르는 표현이 있으면 또 앞선 방식으로 물어봅니다.

4. 만들어본 영어 문장에서 오류를 체크하고, 더 자연스러운 표현을 물어본다.

의미를 전달하기에는 충분한 영어 문장이어도, 문법적으로나 어휘 선택 등이 원어민과 다른 경우들이 많다고 저 스스로 느낍니다. 그럴 때 제가 만든 영어 문장을 보여주면서 오류 체크를 해달라고 하면서, 동시에 더 좋은 표현을 물어봅니다. 문맥을 이해하고 있는 AI라서, 제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분위기를 상당히 정확히 파악해서 더 자연스러운 표현들을 알려줍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활용입니다.

물론 영어로 표현하고 싶은 내용을 한국어로 담아서 영어로 표현해 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제가 이런 요청을 ChatGPT에게 하지 않는 이유는, 이런 기능은 구글 번역기나 파파고가 이미 잘하고 있는 일이라는 점, 그리고 틀리더라도 제가 문장을 스스로 만들어보고 나서 올바른 혹은 더 좋은 표현을 확인하는 것이 제 영어 실력 향상에 훨씬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약 20여 일 동안 ChatGPT를 사용해서 영어 학습을 해오고 있습니다. 아주 만족스럽게 행복합니다. 24시간 제 질문에 답해주는 선생님이 있는 기분입니다. ChatGPT가 유료화가 된다 해도, 전 사용할 생각입니다. 영어 학원 비용보다 훨씬 싸게 먹힐 거 같습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ChatGPT의 존재만으로는 영어 학습에 충분하지는 않습니다. 전 제가 "영어를 읽고 써야 하는" 상황을 계속 만들면서 ChatGP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영어로 된 스토리가 있는 게임을 플레이하고, 영어로 외국인 친구와 이메일을 정기적으로 주고받고, 영어로 된 스크립트를 작성해야 하는 일을 맡는 등 일상 속에서 영어가 '필요'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망치를 사용하면서 망치 사용법이 능숙해지듯, 언어는 도구로서 필요한 상황 속에서 사용해야만 실력 향상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무리 훌륭한 선생님이 있어도 필요가 없으면 사람은 배우려 하지 않으니까요.

이 글이 저와 같이 ChatGPT를 활용해서 영어 학습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제가 모르는 더 좋은 활용 방법을 아시는 분들은 댓글로 공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