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전 글에서(기본 규칙 설명) 기본 규칙과 전체 흐름을 설명했으니, 이제 세부적으로 중요한 부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특수한 지역

2. 명령이 없는 경우

3. 자리 맞바꾸기

4. 대기 / 이동 명령의 실패

5. 퇴각


1. 특수한 지역

게임에서 운하가 있는 지역이 있다. 이 지역은 해안 지역이면서 동시에 바다라고 생각해도 된다. 따라서 육군도 해군도 자유롭게 통과해서 지나갈 수 있다.

 

 스웨덴(Swe)-덴마크(Den)-킬(Kie)은 육군으로 이동 가능
킬(Kie)에서 해군은 네덜란드(Hol), 헬골란트(HEL), 덴마크(Den), 발틱 해(BAL), 베를린(Ber)으로 이동 가능

불가리아(Bul)-콘스탄티노플(Con)은 육군으로 이동 가능


 

지역 중에서 한 지역에 해안선이 두 방향에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트 페테르부르크(Stp), 스페인(Spa), 불가리아(Bul) 세 곳으로 아래 그림에서 보다시피 해안이 두 방향에 존재합니다. 이 지역은 해군이 어느 쪽 해안에 있는지에 따라 이동할 수 있는 지역이 다릅니다. 

 

상트 페테르부르크(Stp)의 남쪽 해안(sc)에 주둔한 러시아 해군(초록색 삼각형)

스페인(Spa)의 남쪽 해안(sc)에 주둔한 프랑스 해군(분홍색 삼각형)

불가리아(Bul)의 동쪽 해안(ec)에 주둔한터키 해군(연보라색 삼각형)

 

2. 명령이 없는 경우

명령서 제출 시간(일요일에서 월요일로 넘어가는 자정)까지 명령서가 제출되지 않는다면, 해당 국가의 모든 군대는 현재 위치에 "대기" 명령을 받은 것으로 간주합니다. 

 

명령서에서 명령을 받지 못한 군대도 똑같이 "대기" 명령으로 처리합니다.

 

특정 국가 플레이어가 게임 도중에 게임에서 빠지는 일이 발생할 경우, 해당 국가는 정부가 붕괴하여 "사회 혼란"에 빠진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 경우, 해당 국가의 군대는 자신의 위치에서 "대기"하지만, 만약 퇴각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면 퇴각 대신 "해산"됩니다. 병참이 줄어들어서 군대를 해산해야할 경우, 본국에서 먼 군대부터 해산하며, 같은 거리일 경우 해군을 먼저 해산하고, 같은 해군이나 육군이라면 지역의 영어 알파벳 순서대로 먼저 해산합니다.


3. 자리 맞바꾸기

두 군대가 서로 자리를 맞바꿀 수 없습니다. 

 

예시 3-1) 

 

독일(노란색)

"육군, 베를린(Ber)-뮌헨(Mun)"

"육군, 뮌헨(Mun)-베를린(Ber)"

 

예시 3-1 상황

위와 같이 두 군대가 서로 자리를 맞바꾸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해당 명령들은 실패합니다. 그러나 셋 이상의 군대가 서로 자리를 돌아가면서 바꾸는 것은 가능합니다.

 

예시 3-2) 

 

독일(노란색)

"육군, 베를린(Ber)-뮌헨(Mun)"

"육군, 뮌헨(Mun)-킬(Kie)"

"해군, 킬(Kie)-베를린(Ber)"

 

예시 3-2 상황

참고로 두 군대가 서로 자리를 맞바꿀 수 있는 방법은 딱 한 가지가 있습니다. 해군의 "호송"을 이용하는 것 입니다. 

 

예시 3-3) 

 

영국(파란색)

"육군, 런던(Lon)-벨기에(Bel)"

"해군, 북해(NTH), 호송, 런던(Lon)-벨기에(Bel)"

 

프랑스(분홍색)

"육군, 벨기에(Bel)-런던(Lon)"

"해군, 영국 해협(ENG), 호송, 벨기에(Bel)-런던(Lon)"

 

예시 3-3 상황

위의 예시와 같이 런던(Lon)의 영국 육군과 벨기에(Bel)의 프랑스 육군이 서로 다른 호송 경로를 통해 이동하게 될 경우에는 자리 맞바꾸기가 허용됩니다. 


4. 대기 / 이동 실패

한 지역을 둘 이상의 군대가 점령하려고 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이때는 각 군대의 "힘"을 비교합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군대의 힘은 1입니다. 

 

예시 4-1 ) 힘이 같은 두 군대가 같은 지역으로 이동을 하는 경우

 

오스트리아(빨간색)

"육군, 세르비아(Ser)-불가리아(Bul)"

 

터키(연보라색)

"육군, 콘스탄티노플(Con)-불가리아(Bul)"

 

예시 4-1 상황

이 경우에는 같은 힘(1)을 가진 둘 이상의 군대가 한 지역을 점령하려고 했기 때문에, 이들 명령은 모두 실패하고, 군대들은 원래 위치를 유지합니다. 이런 상황을 "교착 상태"라고 합니다.

 

상황을 조금 바꾼 예시를 살펴보죠.

 

예시 4-2 ) 한 군대가 대기한 곳으로, 같은 힘을 가진 다른 군대가 이동한 경우

 

오스트리아(빨간색)

"육군, 세르비아(Ser)-불가리아(Bul)"

 

터키(연보라색)

"육군, 불가리아(Bul), 대기"

 

예시 4-2 상황

이 경우에도 같은 힘(1)을 가진 둘 이상의 군대가 한 지역을 점령하려고 했기 때문에, "교착 상태"입니다. 따라서 이들 명령은 모두 실패하고, 군대들은 원래 위치를 유지합니다. 그 결과 불가리아(Bul)에는 터키 육군이, 세르비아(Ser)에는 오스트리아 육군이 위치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서로 힘이 다른 상황을 봅시다.

 

예시 4-3 ) 힘이 다른 둘 이상의 군대가 같은 지역을 점령하려고 할 경우

 

오스트리아(빨간색)

"육군, 세르비아(Ser)-불가리아(Bul)"

 

터키(연보라색)

"육군, 콘스탄티노플(Con)-불가리아(Bul)"

"해군, 흑해(BLA), 지원, 콘스탄티노플(Con)-불가리아(Bul)"

 

예시 4-3 상황

오스트리아 육군의 힘은 1이지만, 터키 해군의 지원을 받은 터키 육군의 힘은 2입니다. 따라서 터키 육군의 이동 명령은 성공하고, 오스트리아 육군의 이동 명령은 실패합니다. 

 

그럼 만약, 오스트리아도 지원을 받았다면 어떻게 될까요?

 

예시 4-4 ) 힘이 다른 둘 이상의 군대가 같은 지역을 점령하려고 할 경우

 

오스트리아(빨간색)

"육군, 세르비아(Ser)-불가리아(Bul)"

"육군, 루마니아(Rum), 지원, 세르비아(Ser)-불가리아(Bul)"

 

터키(연보라색)

"육군, 콘스탄티노플(Con)-불가리아(Bul)"

"해군, 흑해(BLA), 지원, 콘스탄티노플(Con)-불가리아(Bul)"

 

예시 4-4 상황

이렇게 되면 오스트리아 육군의 힘도 2, 터키 육군의 힘도 2입니다. 따라서 교착 상태가 발생하고, 양측의 두 이동 명령은 실패합니다. 


참고로, 힘에서 밀려서 쫓겨난 군대는 자신을 쫓아낸 지역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조금 복잡하지만 아래 예시로 이해해보세요.

 

예시 4-5) 

 

오스트리아(빨간색)

"육군, 루마니아(Rum)-불가리아(Bul)"

"육군, 세르비아(Ser), 지원, 루마니아(Rum)-불가리아(Bul)"

"육군, 우크라이나(Ukr)-루마니아(Rum)"

 

터키(연보라색)

"육군, 불가리아(Bul)-루마니아(Rum)"

 

예시 4-5 상황

루마니아(Rum)의 오스트리아 육군이 세르비아(Ser) 육군의 지원을 받아서 불가리아(Bul)로 이동하고, 북쪽의 우크라이나(Ukr)의 육군이 뒤따라 루마니아(Rum)로 내려오는 상황입니다. 불가리아(Bul)의 터키군도 루마니아(Rum)로 이동을 시도했네요.

 

명령만 보면, 불가리아(Bul)의 터키 육군과 우크라이나(Ukr)의 오스트리아 육군이 둘 다 같은 힘으로 루마니아(Rum)로 들어옵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교착 상태가 벌어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불가리아(Bul)에 있던 터키 육군을 쫓아낸 군대가 있던 지역이 루마니아(Rum)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밀어낸 군대가 있던 곳에는 영향을 줄 수 없습니다.

 

만약 위의 내용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해도 괜찮습니다. 언제든지 자신이 상상한 명령들을 진행자에게 알려주시면, 명령의 결과가 어떻게 판정되는지 알려드릴 것 입니다.


5. 퇴각

자신보다 강한 힘의 군대에게 밀려서 쫓겨난 군대는 이동할 수 있는 빈 지역으로 퇴각하거나 해산시켜야 합니다. 단, 아래 두 가지 경우에 해당하는 지역으로는 퇴각이 불가능 합니다.

 

1) 자신을 밀어낸 부대가 출발한 지역

2) 교착 상태가 발생한 지역

 

만약 퇴각할 지역이 없다면, 자동적으로 군대가 해산됩니다. 아군 군대가 차지하고 있는 지역으로도 퇴각할 수 없다는 점을 주의하세요.


다음 세부 규칙 (2)에서는 이제 가장 복잡한 지원 명령 실패와 호송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게임 지도 디자인 출처 : www.backstabb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