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온라인으로 디스코드(Discord)를 활용해서 진행하는 디플로머시 2021을 위한 기본 규칙 설명입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벌어지기 전인 1901년 유럽을 배경으로 각자 7개 국가의 수장이 되어서 외교를 펼치면서, 매년 봄과 가을에 군대를 움직여서 유럽을 지배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사용하는 유럽 지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도에서 동그라미나 네모 마크가 포함된 지역이 "병참 지역"으로 게임 내에 총 34개의 병참 지역이 있습니다. 색깔 있는 네모가 표시된 지역은, 해당 국가의 본국 병참 지역입니다. 이 곳은 각 국가의 군대가 처음 위치하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스위스를 비롯한 흰색 지역은 중립국이므로 어떤 국가도 들어갈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기본적인 목표는 자신의 국가가 18개 이상의 병참 지역을 점령하는 것입니다. 이를 성공하면 단독으로 정복 승리를 하게 됩니다. 만약 남아있는 모든 국가들이 전쟁 종료에 찬성한다면, 남은 모두의 공동 평화 승리를 하게 됩니다.

 

만약 병참 지역을 모두 잃게 된다면, 그 국가는 역사에서 사라지게 될 것이니 조심하세요.


게임 진행은 "봄 - 가을 - 겨울" 순서로 반복됩니다.

봄 라운드 Spring Round

"금요일 저녁 ~ 일요일 자정"

1. 외교 단계 : 자유롭게 국가간에 교섭

2. 명령 제출 : 자신의 군대 명령을 진행자에게 제출. (제출 마감: 일요일 23시 59분)

 

"월요일 ~ 금요일 저녁 6시"

3. 휴식 : 모든 종류의 외교 금지. 

 

"금요일 저녁 6시~"

4. 명령 결과 공개 : 제출했던 명령들과 결과 공개 

5. 퇴각과 해산 : 명령 결과로 인해 군대의 퇴각이나 해산이 필요할 경우 처리

 

가을 라운드 Fall Round

1~5. 봄 라운드와 동일

6. 병참 점령 및 군대 가감 단계 : 국가별 병참 갯수를 확인하고, 군대를 추가하거나 해산 결정. 


<주의 사항>

- 2단계에서 제출한 자신의 명령서를 캡쳐하거나 촬영해서 직접적으로 다른 국가에 보여주는 것을 금지합니다. 직접 보여주는 것이 확인될 경우, 해당 국가는 게임 내에서 불리한 패널티를 받습니다. (채팅에서 말로서 전달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 디스코드 Discord 채팅 이외의 방식으로 외교를 시도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만약 채팅 이외의 방식을 사용한 것이 확인된 국가는, 게임 내에서 불리한 패널티를 받습니다.

- 3, 4, 5번 단계 동안은 외교를 금지한다. 진행자가 "외교 시작"을 선언한 다음에만 외교를 시도해야 합니다.


1. 외교 단계

외교란, 국가들끼리 서로 의논하는 시간입니다. 동맹을 맺고 전략을 마음껏 짤 수 있습니다. 디스코드 Discord의 디플로머시 서버에서 채팅을 통해서만 의논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이 외교에서 하는 대화나 종이에 적은 모든 합의 사항은 "구속력이 없습니다". 따라서 누구를 언제 믿는지가 게임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

 

상대 국가와 1:1 대화"1:1 외교 채널"을 통해서 하면 됩니다.

 

만약 3명 이상의 다자 회의를 원할 경우, 주최국이 진행자에게 "다자 회의" 개설을 아래와 같이 요청하면 됩니다.

"다자 회의" 개설 요청에 들어가야 할 것

1. 회의 이름

2. 참가국 목록

예시)
다자 회의 개설을 요청합니다!

1. 이름 : 지중해 회의
2. 참가국 : 이탈리아, 프랑스, 오스트리아, 터키

요청을 확인하는 즉시, 해당 참가국에게만 보이는 채팅 채널을 개설해드릴 것이니, 그 채널에서 다자 회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2. 명령 제출

자신이 소유한 육군과 해군에게 지시를 내립니다. 명령서는 정확한 형식으로 아래 링크로 제출합니다. 한 번 전달된 명령은 기본적으로 변경되거나 수정될 수 없습니다. 명령의 내용에 영향을 주지 않는 오타가 있는 경우는 진행자에게 문의해주시면 해결해드립니다.

 

명령서 제출은 구글 설문으로 진행하며, 설문 링크는 디스코드 Discord 서버를 통해 공유하겠습니다.

 

군대에게 지시하는 명령은 4가지 입니다: 대기, 이동, 지원, 호송

대기 명령

형식 : "군대 종류, 현재 위치, 대기"

 

대기 명령은 군대를 기존 위치에 가만히 두는 명령입니다. 

 

예시) 런던(Lon)에 있는 영국 육군(파란색 원)을 그 위치에 그대로 대기시킨다: 

"육군, 런던(Lon), 대기"

대기 예시

이동 명령

형식 : "군대 종류, 현재 위치-이동할 위치"

 

이동 명령은 군대를 인접한 지역으로 이동시키는 명령입니다. 디플로머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명령입니다. 

 

예시) 우크라이나(Ukr)에 있는 육군을 바르샤바(War)로 이동시킨다:

"육군, 우크라이나(Ukr)-바르샤바(War)"

이동 예시

- 육군은 인접한 내륙 지역(바다에 접하지 않은 육지)이나 해안 지역(바다에 접한 육지)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해군은 인접한 바다나 해안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해안에서 해안으로 이동할 경우는 해안선을 따라서 해군이 갈 수 있어야 이동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로마에서 베니스로는 해안선이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해군이 이동할 수 없습니다.

로마(Rom)에 있는 해군(보라색 삼각형)은 베니스(Ven)로 갈 수 없다.

지원 명령

형식 : "군대 종류, 현재 위치, 지원, 지원할 대상의 위치-지원할 대상이 이동할 위치"

 

지원 명령은 군대가 인접한 지역으로 이동하는 다른 군대의 "힘"을 더해주는 명령입니다. 국가간의 영토 싸움에서 가장 중요한 명령입니다. 지원을 받는 군대의 현재 위치와 이동 위치를 명령에 정확히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 이동 위치로 지원을 하는 군대가 갈 수 있어야 합니다.

 

예시) 빈(Vie)에 있는 육군으로, 갈리치아(Gal)에서 부다페스트(Bud)로 이동하는 군대를 지원한다: 

"육군, 빈(Vie), 지원, 갈리치아(Gal)-부다페스트(Bud)"

"육군, 갈리치아(Gal)-부다페스트(Bud)"

이동 지원 예시

형식 : "군대 종류, 현재 위치, 지원, 지원할 대상의 위치, 대기"

 

지원 명령은 다른 군대가 대기할 때도 가능합니다. 그 대기 위치로 지원을 하는 군대가 갈 수 있어야 합니다.

 

예시) 런던(Lon)에 있는 영국 육군(파란색 원)을 북해(NTH)에 있는 영국 해군이 지원한다.

"육군, 런던(Lon), 대기"

"해군, 북해(NTH), 지원, 런던(Lon), 대기"

대기를 지원하는 예시

호송 명령

형식 : "해군, 현재 위치, 호송, 호송할 육군의 위치-호송할 육군이 이동할 위치"

 

호송 명령은 바다에 있는 해군만 가능한 명령이다. 육군이 바다를 건너서 이동하도록 호송하는 명령입니다. 호송 받는 육군의 현재 위치와 이동 위치가 정확히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시) 티레니아 해(TYS)에 있는 해군으로, 나폴리(Nap)에 있는 육군이 튀니스(Tun)로 가는 이동을 호송한다:

"해군, 티레니아 해(TYS), 호송, 나폴리(Nap)-튀니스(Tun)"

"육군, 나폴리(Nap)-튀니스(Tun)"

호송 명령 예시

이상이 디플로머시에서 가능한 모든 명령입니다. 지원호송은 다른 국가의 군대를 대상으로도 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4. 명령 결과 공개

국가들이 제출한 명령서를 동시에 공개하고, 명령들을 규칙에 따라 처리한 결과를 확인합니다.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모든 지역에는 군대가 오직 1개만 존재할 수 있다."입니다.

 

이 원칙 때문에 게임 내에서는 다양한 명령들이 서로 충돌하게 됩니다. 그런 충돌들이 어떻게 해결되는지는 세부 규칙에서 설명하겠습니다.


5. 퇴각과 해산 

명령들간의 충돌의 결과, 특정 지역에 있던 군대가 현재 위치를 유지하지 못하고 밀려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해당 군대는 인접한 지역으로 퇴각을 하던가 해산해야 합니다. 이 역시 세부 규칙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6. 병참 점령 및 군대 가감 단계

가을 명령이 끝나면, 현재 병참 지역에 위치한 군대들은 해당 병참을 점령합니다. 기존에 점령했던 병참 지역은 다른 국가 군대에게 점령되지 않는 한, 기존 소유권이 유지됩니다. 

오스트리아(빨간색)의 가을 이동 명령 상황

오스트리아의 이동 명령 세 가지는 모두 성공.

오스트리아는 새로운 병참 지역, 세르비아(Ser)를 추가적으로 점령.

병참 점령이 끝나면, 각 국가들은 자신이 소유한 병참 수를 확인합니다. 그 수가 자신이 보유할 수 있는 군대의 수가 됩니다.

 

이때 자신의 병참 수 > 군대 수면, 차이 만큼의 군대를 즉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병참 수 < 군대 수면, 차이 만큼의 군대를 즉시 해산해야 합니다.

 

군대 추가자신이 소유중인 본국 병참 지역에서만 할 수 있습니다. 그 지역이 해안 지역이라면 육군과 해군이, 내륙 지역이라면 육군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기본 규칙과 전체 흐름입니다. 다음 세부 규칙 (1)을 읽어주세요.

 

* 게임 지도 디자인 출처 : www.backstabb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