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메이지 나이트 세션 리포트

2016. 11. 22 : 둘째 날


안녕하세요. 메이지 나이트에 대해 연구 보고서만 쓰다가 뭔가 원론적인 이야기만 하고 있는 것 같아 쓰는 저도 지치더라고요.

쉬어갈 겸 세션 리포트를 올려봅니다. 친구와 온라인으로 진행했습니다.


적용한 룰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본판 + 잊혀진 군단 확장 + 크랭 확장

★ 일반 점령전 (Full Conquest)

★ 좁은 맵 (Wedge Map)

★ 무작위 타일 순서 + 무작위 타일 배치 (Random Tiles Orientation)

★ 무작위 도시 (Random Cities) 레벨 7

★ 클래리티 : 아리시아 / 친구 : 크랭




둘째 날 낮 (Round 3)



경험치는 동률이지만, 제가 이전 라운드에서 턴 순서가 늦었었기에 전술을 먼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낮부터는 대부분의 경우 Planning이 가장 무난하고 좋습니다. 크랭은 Mana Steal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결정해야 할건 성채냐 미로냐 마법사의 탑이냐인데... 성채 용병이 당장 끌리는게 없고, 좋은 마법인 Call to Arms가 있어 오른쪽으로 가기로 합니다. 동선 짜기도 더 편하겠네요.



마법사의 탑을 보고 한 턴 기다리면서 광산에서 크리스탈을 먹을까 생각했지만, 제가 크랭보다 카드가 많고 후턴이므로 카드를 최대한 터는 방향으로 갔습니다. 밍기적대다간 덱의 카드를 다 못 쓰고 라운드가 종료될 수도 있거든요.



아래쪽 오크까지 잡고 난 모습입니다. Blood of Ancients가 들어왔네요.



Pure Magic, Spell Forge, Frost Bridge가 있는데 Pure Magic과 Frost Bridge는 애매하죠. Spell Forge도 크리스탈 조달 수단인 Crystal Mastery가 이미 있어 마음에 안 들지만 저 둘보단 낫습니다. 마법 공터에서 턴 종료를 하면 받은 상처도 바로 치울 수 있겠군요.

이전 편에서도 이야기했지만 Blood of Ancients는 에러플입니다. 파란 크리스탈을 하나 사용해야 해요.

도시 타일이 열렸습니다. 크랭은 하얀 도시 타일이 나왔고, 초록 주사위가 나와 초록 도시를 깝니다. 저는 파란 도시 타일과 하얀 도시를 깝니다.



수도원에서 회복을 하고, 영향 6이 남아 Swift Bolt를 얻습니다. Peaceful Moment가 아직 안 들어왔으니 그게 들어오면 다음 턴에 Savage Monks까지 데려올 수 있을 겁니다.

전형적인 원거리 덱입니다. 유물 카드인 활, 상위 액션인 Swift Bolt, 용병인 Savage Monks, 게다가 아리시아의 고유 카드인 Battle Versatility까지. 지금까진 아주 순조롭습니다.



공식 룰로 플레이했을때, 여기서 추가로 지도 타일을 깔 수 있는 곳은 타일 3개와 맞닿는 가운데 한 곳 뿐이고, 외곽 타일만 깔 수 있습니다. 저희는 하우스룰로 타일 2개가 맞닿는 곳에 중심 타일을 깔 수 있게 하는 대신 도시 레벨을 11까지 올려 플레이하는데, 이번엔 공식 룰대로 가기로 했습니다.




둘째 날 밤 (Round 4)



경험치가 밀리네요. 유물 카드인 Endless Gem Pouch와 좋은 상위 액션인 Chivalry로 경험치 차이를 벌리고 있는 크랭입니다.

대신 첫 핸드가 상당히 좋게 나왔습니다. 원거리 공격을 9까지 만들 수 있네요.

Concentration+초록 마나+Swift Bolt (6) + Battle Versatility+빨간 마나 (3) = 9

중심 타일이 깔리면서 사기 용병인 Catapults와 괜찮은 용병인 Ice Golems가 나왔습니다. 전술은 Preparation으로 갑니다.



하얀 도시의 효과는 적 토큰의 방어를 모두 1 올려주는 것입니다. 도시 레벨이 높아질수록 공략하기 힘들어지지요. 특히 11레벨 도시에선 하얀 적 토큰이 4개나 나오므로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여기서 저는 두 가지 선택 중 하나를 할 수 있습니다. 마법 카드인 Call to Arms를 가져와 그 상위 능력으로 Catapults를 고용하거나, 활을 가져와 게임에서 제거하면서 도시를 공략하는 것입니다.

1. Catapults는 최고의 용병 중 하나입니다. 그냥 사용해도 공성 공격 3인데, 빨간 또는 파란 마나를 사용하면 공성 원소 공격 5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주변을 정리하다가 좋은 핸드가 들어올 때 도시를 공격하면 큰 피해 없이 도시를 점령할 수 있을 겁니다.

2. 활은 게임에서 제거하면 원거리 공격을 공성 공격으로 바꾸는 효과가 있습니다. 초록 주사위를 크랭이 사용하지 않는다면 무려 공성 공격 13을 만들 수 있습니다.

활 제거 + Concentration+초록 크리스탈+Swift Bolt (6) + Battle Versatility+빨간 크리스탈 (3) + Savage Monks+초록 주사위 (4) = 13

그럼 1과 3을 공성 단계에서 제거할 수 있고 Improvisation+Rage(3)와 Magic Familiars(7)로 4만 막고 2는 맞아주고 나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적이 둘만 남은 도시는 언제든 마무리가 가능합니다.

저는 안정적으로 Call to Arms를 골랐습니다. 도시 공략 계획은 상대가 초록 주사위를 써버리면 Concentration을 못 써서 곤란해지거든요. 공성 공격 11까진 만들 수 있지만 이는 3이나 4 하나밖에 못 잡고, 남은 세 공격을 다 맞아줄 여유가 없습니다.



크랭은 Mana Search를 고른 후 성채로 돌아가 Catapults를 가져갑니다.

.....?



......

하아......

아니 왜 하필 거기서 용병을 가져가냐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망했네요. 아쉬운대로 Ice Golems를 먹죠.



원거리 덱의 가장 큰 문제는 도시 공략이 힘들다는 것입니다. 도시의 적은 모두 농성 상태이기 때문에 원거리 단계에서 적을 잡을 수 없고, 비효율적인 교환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원거리 덱을 꾸릴 땐 강력한 공성 공격 카드를 많이 챙기거나 (Horn of Wrath, Fireball, Snowstorm, Catapults 등), 적 모두의 농성을 제거해주는 Demolish나 Expose, 원거리 공격을 공성 공격으로 바꿔주는 활 또는 Altem Mages 등이 있어야 합니다.

즉, 지금 상황에서 활은 가장 핵심적인 카드입니다. 카드를 계속 버리면서 늦게나마 활을 기다릴지, 포기하고 주변을 정리할지 고민을 했는데, 활이 바닥에 깔려 있으면 카드만 버리면서 허송세월을 보내야 하기에 그냥 위의 빨간 적 토큰(이하 용)을 잡았습니다.

카드와 용병 소모가 컸네요. 이젠 활이 들어와봤자 도시는 못 공격합니다.



활이 나오네요.

ㅡㅡ



아놔... 진짜 마음대로 안 되네요 ㅋㅋㅋㅋㅋ 그냥 제자리에서 카드 버리고 기다렸으면 도시를 공략할 수 있었습니다.

수도원을 공격해 유물이라도 먹죠. 여기서 Horn of Wrath라도 나오면 상황을 역전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런게 나올리가 없죠.



크랭은 이 와중에 Magic TalentOffering을 사용하여 크리스탈을 잔뜩 챙깁니다. 좋은 한 수네요.



미로에서는 이동력을 얼마 내느냐에 따라 크리스탈, 마법 또는 유물 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미로를 털기 전에 깔린 마법을 확인해보죠. Space Bending, Offering, Energy Flow가 있네요. Space Bending과 Energy Flow는 좋은 마법도 아니고, 지금 상황에 맞지도 않습니다.

Offering은 분명 강력한 마법입니다. 기본 능력으로 크리스탈을 모은 후, 상위 능력으로 공성 공격을 얻을 수 있지요. 문제는 상위 능력은 밤에만 사용할 수 있고, 이번 밤에 도시를 공략하는건 포기한 상황이라는 겁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아예 처음부터 미로를 털고 Offering을 가져온 후 도시를 공략하는게 맞았을 것 같습니다. Catapults 뺏겨서 멘붕한게 드러나는군요ㅜㅜ

변수를 만드는게 낫겠습니다. 이동 6을 내고 유물을 노립시다.



그러라고 사준 활이 아닐텐데



도시 공격하려고 어렵사리 모셔온 활을 이렇게 허무하게 쓰다뇨ㅜㅜ

소 잡는 칼로 닭 잡은 꼴입니다.



Shield of the Fallen Kings(이하 방패)는 좋은 유물입니다. Blood of Ancients로 Blood Rage를 먹고 (빨간 주사위나 크리스탈을 써야 합니다), 성채를 마무리합시다. 어쨌든 좋은 카드가 많으니 날이 밝으면 도시를 점령하러 가보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