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사용된 사진의 출처 중 일부는 보드게임긱입니다.


메이지 나이트 연구 보고서

10. 상위 액션 : 공격과 방어



일반적으로 상위 액션 카드들은 플레이어들이 맨 먼저 먹게 될 카드입니다. 성능이 극단적으로 갈리는 마법이나 유물 카드들과는 달리 대부분 잘 활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지요. 무려 40장이나 되고 (본판 28장, 확장 12장), 각각 독특한 특성이 있어 어느 카드를 가져오느냐에 따라 게임 양상이 확연히 달라집니다. 즉, 자신의 현재 상황 (지금까지 가져온 카드들, 전장의 상태, 가지고 있는 상처 수, 상대방과의 격차 등등) 들을 잘 고려하여 가져와야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습니다.

먼저 살펴볼 카드들은 공격 및 방어 카드들입니다. 이전에도 언급했지만 공격 카드는 특히 중요합니다.


1. Fire Bolt : 빨간 카드. 빨간 크리스탈 하나를 얻습니다. / 원거리 화염 공격 3

2. Ice Bolt : 파란 카드. 파란 크리스탈 하나를 얻습니다. / 원거리 얼음 공격 3

3. Swift Bolt : 하얀 카드. 하얀 크리스탈 하나를 얻습니다. / 원거리 공격 4

4. Crushing Bolt : 초록 카드. 초록 크리스탈 하나를 얻습니다. / 공성 공격 3

진리의 4종 볼트 세트입니다. 이 게임에서 원소 공격과 원거리 공격은 둘 다 소중합니다. 그런데 Fire Bolt와 Ice Bolt는 그 둘을 다 가지고 있지요. Crushing Bolt는 원소는 없지만 공성 공격이고, Swift Bolt는 깡 대미지가 높아 또 나름 쓸만합니다.

마법 카드인 Fireball이나 Snowstorm과 비교하면 대미지가 낮아서 별로지 않느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이들이 갖는 강점은 두 가지입니다.

1. 마나를 지불하지 않은 기본 능력도 굉장히 좋습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크리스탈을 주는 상위 액션 카드는 Spell Forge 정도로 별로 많지 않거든요.

2. Concentration과의 조합이 좋습니다. 심지어 해당 색의 마나가 아닌 초록 마나로도 능력을 뻥튀기해서 써먹을 수 있습니다. 최악의 상황에선 Maximal Effect와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원거리 위주의 덱을 꾸리신다면 반드시 가져가셔야 하고, 그렇지 않더라도 어지간하면 밥값을 합니다. 초반에 물리 방어 달고 등장하는 초록 및 갈색 토큰을 제거할 때 특히 빛납니다.


5. Blood Rage : 빨간 카드. 공격 2. 상처 카드를 한 장 받는다면 공격 5 / 공격 4. 상처 카드를 한 장 받는다면 공격 9

29. Counterattack : 빨간 카드. 공격 2. 이번 턴에 방어한 적 토큰마다 공격 2를 더합니다. / 공격 4. 이번 턴에 방어한 적 토큰마다 공격 3을 더합니다.

30. Ritual Attack : 빨간 카드. 다른 액션 카드 하나를 게임에서 제거합니다. 그 액션 카드의 색에 따라 다음을 얻습니다. 빨간색 : 공격 5. 파란색 : 얼음 공격 3. 하얀색 : 원거리 공격 3. 초록색 : 공성 공격 2. / 다른 액션 카드 하나를 게임에서 제거합니다. 그 액션 카드의 색에 따라 다음을 얻습니다. 빨간색 : 화염 공격 6. 파란색 : 냉기 화염 공격 4. 하얀색 : 원거리 화염 공격 4. 초록색 : 공성 화염 공격 3.

35. Chivalry : 하얀 카드. 공격 3. 또는 공격 2와 이 공격으로 제거한 적 토큰 당 평판 +1을 얻습니다. / 공격 6. 또는 공격 4와 이 공격으로 제거한 적 토큰 당 평판과 경험치 +1을 얻습니다.

Blood Rage와 Counterattack은 Rage의 명백한 상위 호환입니다. Blood Rage는 상처 한 장만 받으면 공격력을 무지막지하게 올려주는 좋은 공격 카드로 정말 어지간하면 가져오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게임을 진행하면서 상처를 안 받을 수는 없거든요. Arythea 같은 경우는 Healing Ritual의 좋은 먹이가 되기도 하고요.

Counterattack은 그에 비해 상황을 타지만, 근거리 덱을 잘 꾸려놨다면 주 딜링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도시 공략에도 꽤 도움을 주지요. 주의할 것은, '방어한' 것과 '공격을 못 한' 적은 다르기에, Illusionists나 Whirlwind 등과는 궁합이 안 좋습니다.

Ritual Attack은 약간 독특한데, 다른 액션 카드를 제거하면서 공격을 하게 해 줍니다. 이와 비슷한 카드로 Training, Maximal Effect, Decompose 등이 있는데, 이들보다는 아쉬운 카드입니다.

메이지 나이트에서 카드 1장은 1 액션을 의미하고, 그 카드를 제거하여 남들보다 액션을 덜 하게 된다면 당연히 불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다른 카드를 제거하는 기능이 있는 카드는 그 효과가 아주 강력해야 합니다. Training은 카드 1장을 제거하는 대신 더 좋은 카드 1장을 받게 되고, Maximal Effect는 모든 종류의 카드에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그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며, Decompose는 '또 다른 액션'이라고 볼 수 있는 크리스탈을 두둑히 주는데 반해, Ritual Attack은 공격으로만 사용 가능하면서 그 수치도 압도적이지 못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공격이 가능한 것은 좋은 점이나, 그 조건이 제거하는 카드 색에 있다는 것은 문제입니다. 얼음 공격을 위해 방금 먹은 Magic Talent를 찢을 수는 없잖아요?

Chivalry는 모든 액션 카드 중 유일한 '하얀 근거리 공격 카드'입니다. 기본 공격력도 3/6으로 나쁘지 않고, 공격력을 낮추면 평판과 경험치 보너스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상위 능력으로 적 토큰 3개쯤 잡고 평판과 경험치를 추가로 올리면 다른 플레이어들 혈압 올라가는 소리가 들리지요.

공격 카드 중 Intimidate가 있는데 이건 나중에 영향 카드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6. Ice Shield : 파란 카드. 얼음 방어 3 / 얼음 방어 3. 이 방어로 막은 적 토큰 하나의 방어를 3 감소시킵니다. (최소 1)

32. Shield Bash : 파란 카드. 방어 3. 신속 공격을 방어할 시엔 2배가 됩니다. / 방어 5. 신속 공격을 방어할 시엔 2배가 됩니다. 이 방어로 막은 적 토큰의 방어를 초과된 방어 수치만큼 감소시킵니다. (최소 1)

둘 다 비슷한 성격의 방어 카드입니다. Ice Shield는 화염 공격을 막기에 좋고 Shield Bash는 신속 공격을 막기에 좋습니다. 상위 능력은 모두 적 토큰의 방어를 깎는 형태인데, 공격과 비교했을 때 좋은 점과 나쁜 점이 있습니다.

1. 공격은 물리/화염/얼음 저항에 영향을 받지만, 방어 감소는 저항과 상관이 없습니다.

1-1. 단, 이들 카드는 파란 카드이기 때문에 얼음 저항의 적에겐 방어 감소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2. 공격으로는 적을 마무리할 수 있지만, 방어 감소로는 적을 마무리할 수 없습니다. 즉 공격을 반드시 추가해야 합니다.

3. 원거리/공성 페이즈 때에나 마법 면역의 적에겐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용하기 편한 공격 카드들이 훨씬 좋다고 봅니다. 이 카드들의 적 방어 감소 능력은 활용 가능할 때에만 잘 사용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37. Dodge and Weave : 하얀 카드. 한 적 토큰의 공격을 2 감소시킵니다. 이전 페이즈에 상처 카드를 받지 않았을 시 공격 1 / 한 적 토큰의 공격을 4 감소시키거나 두 적 토큰의 공격을 2씩 감소시킵니다. 이전 페이즈에 상처 카드를 받지 않았을 시 공격 2

39. Force of Nature : 초록 카드. 선택한 용병이 이번 전투에 물리 저항을 얻습니다. / 공성 공격 3 또는 방어 6

이 둘은 조금 독특한 형태의 방어 카드입니다.

Dodge and Weave는 적의 공격을 감소시키고 공격도 조금 제공하는 카드입니다. 공격 감소도 방어와 비교했을 시 장단점이 있습니다.

1. 공격 감소는 적 토큰의 공격이 화염, 얼음, 냉기 화염, 신속이어도 공격을 고스란히 감소시키기 때문에 방어보다 효율이 좋을 때가 많습니다.

2. 다만, 공격이 0이 되면 아예 공격을 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므로, 방어에 성공하였을때 보너스를 얻는 Counterattack, Burning Shield 등과는 궁합이 안 좋습니다.

3. 또한 마법 면역의 적에겐 공격 감소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Force of Nature는 기본 능력은 용병에게 사용하게 되어있고, 상위 능력으로 공격 또는 방어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울프호크의 Swift Reflexes처럼 그 상황에서 가장 필요한 용도로 써주면 좋습니다. Foresters, Thugs 같은 방어가 높은 용병과 함께 쓰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19. Diplomacy : 하얀 카드. 영향 2. 영향을 방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영향 4. 얼음과 화염 중 선택합니다. 영향을 해당하는 원소의 방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영향 카드들과 묶었어야 싶기도 하지만... Diplomacy는 영향+추가 능력을 주는 카드들 중 하나입니다. 방어 카드 중엔 효율이 좋은 편에 속하는데, 전투에선 하등 쓸데가 없는 영향 카드를 방어로 활용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영향 스킬과 함께 활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상호 작용 시엔 영향으로 써먹고, 전투 시엔 방어로 써먹을 수 있는, 즉 한 카드로 두 가지 이상의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카드들은 덱을 유연하게 만들어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