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사용된 사진 중 일부의 출처는 보드게임긱입니다.


메이지 나이트 연구 보고서

09. 영웅 : 크랭 Krang



메이지 나이트에는 다양한 영웅들이 존재합니다. 이들은 서로 다른 기본 액션 카드와 스킬을 보유하고 있기에, 플레이 방식이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이 개성있는 영웅들이야말로 메이지 나이트의 가장 재미있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크랭은 '크랭 캐릭터 확장'이라는 작은 확장에서 추가된 영웅입니다. 신비한 오크 혼돈 주술사라는 독특한 컨셉입니다.



크랭은 뭐라 설명하기 참 힘든 영웅입니다. 지금까지 있었던 영웅들처럼 어느 하나에 집중되어 있다기 보단, 그 능력들 (카드+스킬) 자체가 독특한게 많거든요. 특징이라면, 카드나 스킬들을 쏟아부어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렇게 쏟아부은 후에는 상대적으로 약한 타이밍이 생깁니다. 따라서 리듬감 있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1. 기본 액션 카드

6. Savage Harvesting : 초록 카드. 이동 2. 이번 턴에 한 번, 한 칸을 이동할 시에 카드 한 장을 버려 같은 색의 크리스탈을 얻습니다. 유물 카드를 버릴 시 원하는 색의 크리스탈을 얻습니다. / 이동 4. 이번 턴에, 한 칸을 이동할 때마다 카드 한 장을 버려 같은 색의 크리스탈을 얻습니다. 유물 카드를 버릴 시 원하는 색의 크리스탈을 얻습니다.

조건만 갖춰지면 폭발적으로 크리스탈을 모으게 해 주는 카드입니다. 특히 시작 지형이 확장하기 애매할 때, 낮 5번 전술인 위대한 시작을 고르고 첫 턴부터 카드를 다 버려 크리스탈을 모아주는 플레이도 강력합니다. 어쨌든 크리스탈이 많으면 게임을 풀어나가기 편하니까요.

골딕스는 한 턴에 하나의 크리스탈밖에 못 가져오는데 반해, 크랭은 한 턴에 여러 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상황마다 다르지만 이 카드가 조금 더 좋습니다.


12. Ruthless Coercion : 빨간 카드. 영향 2. 용병 하나의 고용 비용을 2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그 용병을 고용하면 평판 -1 / 영향 6. 평판 -1. 레벨 당 2 영향을 지불하여 레벨 1, 2의 용병을 준비시킬 수 있습니다.

평판을 대가로 노로워즈의 특기인 용병 운영을 편하게 해주는 카드입니다. 얻는 영향 수치도 깡패고, 용병 준비도 시킬 수 있으므로 마음만 먹으면 '어둠의 노로워즈'처럼 플레이 가능합니다. (...) 평판 관리가 힘들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나, 추후 설명할 스킬로 상쇄가 가능하기에 더 강력합니다.


2. 스킬

크랭의 스킬들은 독특한 것들이 많습니다. 다른 영웅과의 큰 차이를 하나 꼽자면, Motivation이 없습니다.


1) Spirit Guides : 매 턴 한 번, 이동 1. 방어 단계 시 아무 종류의 방어에 +1을 더할 수 있습니다.

이동과 방어가 한 스킬에 묶여 있는데, 이동도 1이고 방어도 그냥 주어지는게 아니라 다른 수단에 더해지는 형태라 애매합니다. 이동이 매우 필요할 때 집으면 나쁘지 않습니다.

2) Battle Hardened : 매 턴 한 번, 내 영웅에게 가해지는 물리 대미지 2 또는 그 외 대미지 1을 무시합니다.

얼핏 보면 매우 사기같아 보이지만, 무시하는게 상처가 아니라 대미지입니다... 단 한번도 좋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습니다.

3) Battle Frenzy : 매 턴 한 번, 공격 2. 이 스킬을 뒤집어 공격 4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휴식을 할 때 이 스킬을 원래대로 뒤집을 수 있습니다.

아리시아와 토백의 공격 스킬보다 훨씬 좋습니다. 첫 스킬로 가져오면 거의 모든 상황에서 캐리합니다. 근거리 위주의 덱을 꾸린다면 생각보다 휴식을 할 일이 꽤 있기 때문에 부담이 별로 없습니다.

4) Shamanic Ritual : 이 스킬을 뒤집어 아무 색의 마나 토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액션을 사용하여 이 스킬을 원래대로 뒤집을 수 있습니다.

Battle Frenzy와는 달리 액션을 사용해야 되돌리는지라 조금 더 까다롭긴 합니다. 그래도 검정색을 포함한 모든 마나 토큰을 하나 뽑아올 수 있다는 것은 항상 도움이 됩니다.

5) Regenerate : 매 턴 한 번, 아무 색의 마나를 지불하여 손에서 상처 카드 1장을 제거합니다. 빨간 마나를 사용했거나, 내 경험치가 제일 낮다면 카드 한 장을 드로우합니다.

크랭의 유일한 회복 수단인 주제에 조건도 까다롭습니다. 크랭은 Savage Harvesting을 통해 크리스탈을 많이 땡길 수 있으므로 이를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사실 제일 좋은 활용법은, 다른 영웅의 크리스탈+마나 생성 스킬을 줏어와서 같이 써먹는 것입니다.

6) Arcane Disguise : 매 턴 한 번, 영향 2. 이 스킬을 뒤집어 평판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초록 마나를 지불하여 이 스킬을 원래대로 뒤집을 수 있습니다.

크랭은 이 스킬 덕분에 대악당 모드로 게임을 진행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심지어 평판 트랙이 X에 가 있어도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해주는 꿀 스킬이지요. 영향 2도 토백이나 울프호크를 생각하면 좋은 편입니다.

7) Puppet Master : 매 턴 한 번, 무찌른 적 몬스터 토큰 중 하나를 보관하거나, 보관하고 있던 토큰 하나를 버립니다. 적 몬스터 토큰을 버릴 시, 그 토큰의 공격 수치의 절반을 공격으로 사용하거나, 방어 수치의 절반을 방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수점 올림) 공격에 화염 또는 얼음 속성이 있을 시 그 속성을 얻으며, 방어에 화염 또는 얼음 저항이 있을 시 그 반대되는 속성을 얻습니다.

크랭을 상징하는 스킬입니다. 몬스터 토큰을 하나 하나 쌓다가 중후반에 하나씩 뱉어내면서 적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Motivation 대신 주어진 스킬이므로 최대한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8) Master of Chaos : 이 스킬을 얻을 시 여분의 마나 주사위를 굴려 나온 색 위에 방패 토큰을 올립니다. 매 턴 한 번, 방패 토큰을 시계 방향 한 칸을 옮기고, 그 칸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토큰을 옮기기만 해도 됩니다.) 파란색 : 방어 3. 초록색 : 이동 1. 검정색 : 원거리 냉기 화염 공격 1. 하얀색 : 영향 2. 빨간색 : 공격 2. 황금색 : 이 중 한 가지 선택.

설명이 조금 복잡하나, 결국 저 능력들 중 하나를 돌아가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너스라고 생각하면 나쁘지 않긴 한데, 다른 좋은 스킬이 많은 크랭 입장에선 아무래도 꺼려집니다.

9) Curse : 매 턴 한 번, 적 몬스터 토큰의 공격 또는 방어를 1 낮춥니다. (최소 1) 원거리 및 공성 공격 단계 시 농성 상태의 적에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울프호크의 Taunt와 비슷한데, 차이가 있다면 적 토큰이 농성이 아니라면 원거리 단계에 사용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즉 필드에 있는 적의 방어 1을 깎고 원거리로 제거할 수 있으므로, 스킬 자체는 울프호크보다 좋습니다. 단, 크랭은 Battle Frenzy의 존재로 인해 원거리보단 근거리 덱을 짜기 더 수월하므로 애매합니다. 

10) Mana Suppression : 매 라운드 한 번, 이 스킬을 가운데에 놓습니다. 내 턴이 돌아올 때까지 다른 플레이어들이 처음으로 기본 색 마나를 사용할 시 마나를 2개 지불해야 합니다. 마나 중 하나는 이 스킬 위에 지불합니다. 내 턴이 돌아올 시, 스킬 위에 있는 마나 중 하나를 크리스탈로 얻습니다. 스킬 위에 마나 토큰이 하나도 없다면, 내가 원하는 색의 크리스탈을 하나 얻습니다.

나쁘지 않은 견제 스킬인데, 워낙 인성들이 출중하신 아리시아, 노로워즈, 울프호크 등이 있기에 빛이 바래는 느낌입니다. 다른 견제 스킬들이 다 그렇듯이 상대방이 도시 공략을 시도하기 직전에 딱 써주면 어그로를 많이 끌 수 있습니다.


3, 4, 6, 7이 크랭의 핵심 스킬들이고, 나머지는 상황에 따라 고르시면 좋습니다. 그 와중에 2를 고를 상황이 얼마나 올지는 모르겠습니다만...


3. 팁

1) 크랭은 다른 영웅들과는 달리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영웅입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균형잡힌 성장을 도모할 수도 있고 모든 면에서 애매해질 수도 있습니다. 상위 액션 및 마법 카드, 스킬 등을 먹을 때 내가 지금까지 구성한 덱과 잘 어울리는지 판단을 잘 해야 합니다.

2) Battle Frenzy와 Regenerate, Curse의 존재 덕에 크랭은 원거리보단 근거리 덱을 꾸리기 조금 더 좋습니다. 물론 Bow of Starsdawn과 Tremor, Demolish가 들어왔는데도 굳이 근거리를 고집할 필요는 없겠지만요.

3) 스킬들이 전반적으로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그만큼 그 스킬들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특히 뒤집어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스킬들의 활용법을 잘 익혀두세요. Battle Frenzy를 되돌리기 위해 굳이 휴식하지 않아도 될 때 쉰다던지, 딱히 할 게 없을 때 Crystallize 등을 사용한 후 액션으로 Shamanic Ritual을 뒤집고 Master of Chaos를 전진시킨다던지, 할 수 있는건 많습니다.

4) 크랭은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턴과 별로 할게 없는 턴이 명확합니다. 안 좋은 핸드를 반전시킬 수 있는 Motivation도 없기에 이 차이는 더욱 극명합니다. 할게 없을 때 Savage Harvesting 등으로 힘을 잘 비축했다가, 주요 거점을 Battle Frenzy, Puppet Master 등을 쏟아부어 점령하고, 또 힘을 비축하고, 이렇게 힘조절을 해가며 플레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