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메이지 나이트 연구 보고서

01. 개요



메이지 나이트*는 참 어려운 게임입니다.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룰이 굉장히 어려운데다가, 잔룰이 한 두가지가 아니지요. 언어 요소도 상당하고요. 게다가 처음 게임을 시작하는 플레이어들은 4렙 성 하나 점령하기 힘들 정도로 적들이 강력한 편입니다. 요즘처럼 쉽고 플레이 시간이 짧은 게임이 대세인 시대에서, 메이지 나이트는 이단아처럼 느껴질 정도지요.

하지만 게임이 참 재미있습니다. 첫 게임인 Introduction 미션을 끝내고 났을 때, 제가 느낀 감정은 말로 다 표현할 수가 없습니다. 저는 일반적으로 중간 무게의 유로게임들을 좋아하고, 플레이 타임이 2시간이 넘어가는 게임들을 싫어하지만, 그런 거랑은 상관없이 제 인생 게임은 메이지 나이트입니다.


이 글은 제가 메이지 나이트를 수십 수백판을 하면서 쌓아온 경험을 토대로 한 일종의 '보고서'입니다. 공략이나 전략이라 칭하지 않은 이유는, 이처럼 어려운 게임을 공략한다고 하기엔 제가 너무 건방지다고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저 말고도 게임을 깊게 파신 분들도 계실텐데, 그 분들이 보기엔 당연한 이야기를 하고 있을 거라는 두려움도 있고요.

아무쪼록 게임을 처음 시작하셔서 Introduction 정도 해보신 신규 게이머 분들부터 골수 메이지 나이트 팬 분들 모두에게 유익한 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재밌게 읽어주세요.


* 참고로 이 글은 잊혀진 군단 확장, 크랭 확장을 기본적으로 포함시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잊혀진 군단은 필수 확장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테슬라의 그림자는 제가 해보지 못해서 제외합니다. 시나리오는 Full Conquest 기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