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푸에르토 리코 전략 (2-2) 최고의 전략, 그리고 전략과 전술 The Best Puerto Rico Strategy + strategy & tactics

by Alex Rockwell

번역 by 레이지니

원문 출처 : https://www.boardgamegeek.com/thread/13812/best-puerto-rico-strategy-strategy-tactics


그럼 이제, 푸에르토 리코(이후 푸코) 최고의 전략에 대해 이야기해봅시다.


많은 사람들이 이 게임을 선적 vs 건축의 관점으로 바라봅니다. 다시 말하면, 이 게임에는 두 가지 큰 전략이 있는데, 하나는 선적이고, 하나는 건축이며, 물론 그 둘을 모두 취하면서 선적과 건축을 섞은 전략도 있다는 거죠.


하지만 이런 관점은 중요한 것을 놓치게 합니다. 위에서 말한 '전략들'은 승점을 얻기 위한 방법들입니다. 그 전략들은 무엇이 당신에게 이익이 되는 행동인지 알려줍니다. 다른 사람들보다 당신이 조금 더 이익을 보는 역할을 고르는 것이 푸코에서는 핵심이겠죠.


만약 당신이 건축에서 이득을 보고, 생산과 선적에서 다른 사람보다 손해를 보는 상황이라고 해봅시다. 이는 뭐, 썩 나쁘지 않지만, 아주 좋은 상황은 아니죠. 만약 게임이 잘 풀린다면 건축으로 그 게임을 압도할 수 있을 겁니다.


그치만 우리는 좀 더 좋은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떻게? 아주 간단합니다.... 푸코 최고의 전략을 따르는 것이죠. 그 전략이란 선적이나 건축이 아닙니다, 바로 수입입니다. 이 게임은 수입이 왕입니다.



만약 돈을 많이 번다면, 대형 건물들을 사서 높은 건물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돈을 많이 번다면, 상품을 만들 공장을 짓고 선적으로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창고, 항구, 조선소를 살 수 있습니다.


만약 돈을 많이 번다면, 선적과 건축 모두에서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으며, 상대들 보다 많은 점수를 얻을 겁니다.


대부분, 선적과 건축 양쪽에서 최고가 될 수는 없습니다. 상대가 모두 완전 처음하는 사람들이라면 불가능은 아니겠지만요. 목표는 선적을 할 때든, 건축을 할 때든, 가장 손해를 보는 위치에 있지 않고 상대 몇 명보다 조금 이득을 보는 정도입니다. 따라서 건축과 선적이 한 번씩 순환될 때마다, 상대방 각각보다 점수를 조금씩 더 얻는 것입니다. 어떤 상대는 선적때 내가 이익을 얻고, 어떤 상대는 건축때 내가 이익을 보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모두로부터 상대적인 이익을 얻고 있는 겁니다.


이런 상황은 수입을 얻는 잠재력이 그들 중에서 자신이 최고이면서 동시에 능숙한 전술 플레이를 할 수 있을 때 가능합니다. 그 잠재력이 가져오는 승점과 기회를 자기 발로 차버리지 않아야 하니까요.


종종 승점을 벌기 위한 두 가지 방법 중, 한 쪽에 치우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당신이 게임을 전술적으로 계속 플레이해왔으나, 단 한 번도 개척자를 고를만한 기회가 없어서 채석장이 없고 옥수수 타일만 몇 개 가져왔다고 해봅시다. 혹은 그 반대이거나요. 이 경우에, 만약 당신이 좋은 수입원을 얻게 되면, 당신은 두 가지 승점 루트 중에 한 가지에서 다른 사람들을 압도하고, 다른 하나에서는 평균적인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대형 건물을 살 여유가 되면서 선적 점수에서 남들을 압도한다. 혹은 상인 조합과 다른 대형 건물 하나를 더 가지고 있는데, 거기에 항구까지 있어서 선적을 25점 정도 했다면.


일반적으로 이런 상황이면 이미 이겼을 겁니다.


그렇다면 높은 수입이 어떻게 이런 놀라운 효과를 만들어 낼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