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푸에르토 리코 전략 (2-1) 최고의 전략, 그리고 전략과 전술 The Best Puerto Rico Strategy + strategy & tactics

by Alex Rockwell

번역 by 레이지니

원문 출처 : https://www.boardgamegeek.com/thread/13812/best-puerto-rico-strategy-strategy-tactics




체스에서의 최고의 전략은 "중앙을 지배하는 것"이라고 수많은 책들이 이야기합니다. 체스 뿐만 아니라 많은 게임들이 이와 같은 근본적으로 우선시 되는 전략이 존재합니다. 이런 전략은 자신이 꼭 해야하는 중요한 전술적 행동이 딱히 없을 때,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알려줍니다.

본질적으로, 전략은 장기적인 이익, 전술은 단기적인 이익(혹은 상대가 이익보는 것을 방해)을 고려합니다.


"전술이란, 뭔가 해야할 것이 있을 때 무엇을 할 것이냐고, 전략이란, 뭔가 해야할 것이 없을 때 무엇을 할 것이냐입니다."


체스와 마찬가지로, 푸에르토 리코(이후 푸코)는 굉장히 전술적인 게임입니다. 전술이 좋고, 전략이 평범한 사람과 전술이 평범하고, 전략이 좋을 사람이 붙으면 전술이 좋을 사람이 대부분 이길 겁니다.


그러나 만약 모든 사람들이 전술적으로 좋은 선택을 하고 있다면, 승리를 얻기 위해서는 게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우월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저 단기적으로만 이익이 되는 게 아니라, 장기적으로 이익이 되는 조건이 무엇인지 알아야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장기적인 관점으로 플레이하는 것은 종종 보는 것보다 꽤 어렵습니다.



푸코라는 게임을 지배하는 전략이 무엇인지 이야기 하기 전에, 우선 전술에 대해 조금 얘기해봅시다. 푸코에서 전술적 행동은 대부분 역할 선택입니다. 보통은 한 두 턴 후를 예상해보면서 자신이 고를 수 있는 다른 역할들의 효과를 살펴보면, 어떤 역할을 고르는 것이 자신에게 가장 이익이고, 상대에게 가장 손해일지 찾아내서 고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상대방이 어떻게 행동할지를 알아야 하며, 상대가 그렇게 행동할 때 자신에게 도움을 주는 역할이 무엇인지 깨달아야 합니다.


또 누군가가 골랐을 때, 자신이 큰 타격을 받을 역할이 상대에게 주어지지 않도록 유심히 찾아야 합니다. 푸코 고수들은 자주 그런 행동으로 상대 전략을 파괴합니다.


전술적 행동이 중요한 예시를 하나 보죠.


3인 게임에서, 시작은 보통 이렇습니다:


[ 1번째 턴 : 주지사 A ]
A 개척자/채석장, B 옥수수, C 설탕
B 건축가/소형 상가, C 소형 설탕 공장, A 소형 상가
C 시장/소형 설탕 공장과 설탕 타일 채움, A 채석장 채움, B 옥수수 채움


[ 2번째 턴 : 주지사 B ]
B (개척자 혹은 건축가 혹은 시장)
C 생산자/설탕 2개 생산


만약 당신이 A라면, 선택할 수 있는 역할은 다음 중에 있습니다:


개척자/시장/건축가 (이 중에서 B가 고르지 않은 것)
상인(보너스 1더블룬)
선장(보너스 1더블룬)


당신은 상품이 없고, 이주민이 채워진 채석장이 있을 뿐입니다. B는 옥수수가 있고, C는 설탕이 2개 있습니다.


무엇이 옳은 플레이일까요?



"오, 캡틴 마이 캡틴"


만약 C가 최소한 당신 정도로 능숙한 사람이라면, 선장을 고르지 않는 것은 손해라는 것은 거의 확실하며, 설사 당신이 B와 C보다 뛰어나다고 해도 그들의 승리 확률을 높혀주는 것이 될 겁니다.


"하지만 난 선적할 상품이 없는데요?"라고 말할 겁니다. 그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선장을 고르는건 단지 1더블룬을 얻는 것 말고 당신에게 대단한게 없죠. 이는 채석장을 가지고 있는 당신이 건축가를 했을 때 얻는 이익과 비교하면 대단해보이지 않을 겁니다.




그러나, 선장을 선택하지 않으면 다음 주지사인 C가 설탕을 팔 수 있게 됩니다. 그것도 보너스 2더블룬이 올라간 설탕이기에, C의 이익은 2+1+2=5더블룬이나 됩니다! 그 결과 커피나 담배 공장을 사기에 충분한 돈을 C에게 주게되면, 나머지 2명보다도 1~2턴은 앞서가게 됩니다. 이건 꽤 비싼 상품을 팔아서 가장 먼저 항구나 공장제 수공업을 사는 것과 비슷한 급으로 엄청난 이익입니다.


위와 같은 실수가, 게임 내내 해왔던 전략적인 선택들보다 '단 한 번의 잘못된 전술적 선택'이 승패에 더 큰 영향을 주는 예시입니다. (역자: 그래서 푸코는 체스와 마찬가지로 전술이 굉장히 중요한 게임이라는 거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