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탐스크 Tamsk


크리스 범(Kris Burm)의 2인 추상 전략 게임입니다. 기프 이어서 두 번째 작품이었지만, 워낙 독특한 게임이라 기존 팬들의 호불호가 많이 갈렸고, 결국 기프 시리즈에서 퇴출된 안타까운 게임입니다. 아래 사진처럼 탐스크 박스 크기마저도 다른 기프 시리즈와 다르게 커다랍니다.



탐스크를 해본 뒤, 전 이 게임을 디자인한 크리스 범을 추앙하게 되었습니다. "시간"이라는 요소를 이토록 핵심적인 전략 요소로 사용한 게임을 기존에 본 적이 없습니다. 크리스 범은 정말 대단합니다.



탐스크는 위의 사진과 같이 검은색과 빨간색 모래시계(3분 짜리) 3개를 각자의 말로 사용합니다. 시간 요소를 뺀 기본 규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정확한 규칙은 GIPF KOREA를 참고하세요.)


자기 차례가 되면 자기 모래시계를 한 칸 인접한 칸으로 옮기고 그 모래시계 위에 자기 고리를 하나 떨어뜨립니다. 이게 끝입니다. 간단하죠? 게임은 어떤 모래시계도 움직일 수 없게 되면 끝납니다. 처음에 서로 가지고 시작하는 고리 32개를 더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 이깁니다.


대신 모래시계가 갈 수 없는 곳이 있습니다. 당연하겠지만 상대방 모래시계가 차지하고 있는 곳으로는 이동을 못하며, 이미 고리로 꽉 찬 곳으로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보드판에는 총 37개의 칸이 있으며, 가장 바깥 테두리 18칸에는 고리가 1개, 그 안쪽 테두리 12칸에는 고리가 2개, 그 안쪽 테두리 6칸에는 고리가 3개, 그리가 정중앙의 칸에는 고리가 4개까지 채워질 수 있습니다. 이는 아래 사진과 같이 모래시계를 끼우는 원통의 높이 차이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위의 규칙만 사용하는 것이 "1단계" 게임입니다. 이제 탐스크의 본 모습이 나오는 것은 "2단계"게임입니다. 바뀐 규칙은 모래 시계를 움직일 때마다 모래 시계를 뒤집는 것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움직일 때마다 모래 시계를 뒤집어줍니다. 게임 도중에 모래가 다 떨어져서 더이상 흘러내리지 않는 모래 시계는 더이상 움직이지 못하고 그 자리에 계속 남아있게 됩니다.



1단계 규칙만으로 게임을 했을 때는 모래 시계들의 배치와 보드판 상황만 가지고 서로 땅따먹기 하듯이 플레이가 진행되었는데, 그러다보니 특정 위치를 서로의 모래시계로 막고 버티는 전략이 중요했습니다. 상대방 길을 막으면서 나만 고리를 놓을 수 있는 곳을 확보하는 거죠. 그러나 2단계 규칙을 사용하면 이제 흐르는 시간이 매우 중요해집니다.



이제는 한 모래 시계를 언제까지 이동하지 않고 가만히 내버려둘 수 없습니다. 흐르는 모래가 다 떨어지면 모래 시계 하나를 잃게 되니까요. 그리고 역으로 상대방 모래 시계가 수명이 얼마 남지 않은 녀석이 뒤집히지 않도록 주위를 포위해서 없애는 전략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시간" 자체가 굉장히 중요한 전략 자체가 된 것입니다. 물론 역으로 한 모래시계를 희생시켜서 상대 모래 시계의 길을 아얘 봉쇄하는 전략도 유용한 순간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상대방이 고의로 자기 차례에 시간을 끌면 어떻게 하느냐라는 얘기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3단계" 규칙이 있습니다.

추가로 15초 짜리 모래시계를 사용하는 것이 3단계 규칙입니다. 상대방의 차례의 시간을 제한하고 싶을 때 이 15초 모래시계를 뒤집습니다. 그러면 상대방은 이 15초 모래 시계가 떨어질 때까지 자기 모래 시계를 움직이지 않으면, 즉시 상대방 차례로 넘어가며 다음번 차례까지 잃습니다. 즉, 내 차례를 2번 잃고, 상대방에게 2번 연속으로 플레이 할 수 있게 해주는 겁니다. 그러나 이것도 15초 모래시계가 있기 때문에 정확히 표현하면 상대방에게 30초 동안 2번 플레이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라고 하는게 정확한 표현이겠죠.



저도 아직 시간을 넣은 게임은 한 두 판 밖에 못해봤습니다. 하지만 한 판 해보니 이 게임이 얼마나 굉장한지 확 느꼈습니다. 좀 더 여러판을 하면서 "전략적 시간"을 활용하는 요령들을 익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2단계, 3단계의 시간 요소를 뺀 "1단계" 규칙의 탐스크 만으로도 입문용으로 상당히 좋은 추상전략이기도 하기에, 추상 전략을 좋아한다면 적극적으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단순히 생각하는 "시간"이 아니라, 전략적으로 "시간"을 조절하는 플레이, 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