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사용된 사진 중 일부의 출처는 보드게임긱입니다.


메이지 나이트 연구 보고서

08. 울프호크 Wolfhawk



메이지 나이트에는 다양한 영웅들이 존재합니다. 이들은 서로 다른 기본 액션 카드와 스킬을 보유하고 있기에, 플레이 방식이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이 개성있는 영웅들이야말로 메이지 나이트의 가장 재미있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울프호크는 잊혀진 군단 확장에서 새로 추가된 영웅입니다. 동시에 제가 제일 좋아하는 영웅이기도 합니다.



울프호크는 세 가지 특징을 가졌습니다. 용병과 같이 다니는 것보단 혼자 노는 것을 좋아하고, 이동력이 좋으며, 경험치를 추가로 먹는 것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이 세 특징을 생각하면 울프호크가 걸어야 할 길은 확실합니다. 빠르게 돌아다니면서 몬스터들을 잡고 경험치를 많이 쌓는 것입니다.


1. 기본 액션 카드

8. Tirelessness : 파란 카드. 이동 2. 다음에 사용하는 이동 카드 1장은 (꺾은 카드 포함) 추가 이동 1을 얻습니다. / 이동 4. 이번 턴에 사용하는 모든 이동 카드는 (꺾은 카드 포함) 추가 이동 1을 얻습니다.

무시무시한 효율의 이동 카드입니다. 상위 능력으로 사용하고 이동 카드를 더하면 맵을 가로지르며 돌아다니는 울프호크를 볼 수 있습니다. 미로 들어갈 때도 그렇고, 상대방의 공성 상대할 때도 그렇고 여러가지로 써먹을 수 있습니다.


4. Swift Reflexes : 이동 2, 원거리 공격 1, 또는 적 공격 하나 1 감소 / 이동 4, 원거리 공격 3, 또는 적 공격 하나 2 감소

기본 능력에 원거리 공격이 붙어 있고, 상위 능력에 이동이 붙어 있으며, 적의 공격을 깎을 수도 있는 만능 카드입니다. 만능이니만큼 어디에 사용하는지가 아주 중요한 카드이기도 합니다. 카드의 모든 활용법을 다 숙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스킬

애매한 스킬과 좋은 스킬이 혼재되어 있어 스킬을 고르는 것이 어렵진 않습니다.


1) Refreshing Bath : 매 라운드 한 번, 파란 크리스탈 하나를 얻고 회복 1

2) Refreshing Breeze : 매 라운드 한 번, 하얀 크리스탈 하나를 얻고 회복 1 

크리스탈과 회복이 같이 붙어있는 스킬입니다. 둘 다 스킬로 받을 수 있는 좋은 것들이기에 언제든 가져가면 제 몫을 합니다.

3) Hawk Eyes : 매 턴 한 번, 이동 1. 밤에는 탐색에 필요한 이동이 1 감소하며, 낮에는 두 칸 떨어져 있는 곳에 있는 방어하는 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낮엔 적을 확인하고, 밤에 스킬만으로 타일을 까는 것이 최상의 시나리오인데, 게임 특성 상 내가 원하는대로 되는 것이 잘 없거든요. 게다가 울프호크는 Tirelessness의 존재로 이동이 수월하고 이동 카드들과도 시너지가 좋기 때문에 스킬보단 카드로 이동을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4) On Her Own : 매 턴 한 번, 영향 1. 이번 턴에 영향으로 용병을 고용하지 않는다면 영향 3

용병 고용엔 큰 의미가 없습니다. 다른 영웅에서처럼 영향을 활용하는 상위 액션 카드를 가져오면 좋은데, 울프호크는 이 카드들이 안 어울릴 때가 많아서 애매합니다.

5) Deadly Aim : 매 턴 한 번, 원거리 및 공성 단계 시 공격 카드 하나에 +1을 제공하거나, 공격 단계 시 공격 카드 하나에 +2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공격 스킬은 아무 조건 없이 공격 2 또는 원거리/공성 공격 1 이상을 제공하는데, 이 스킬은 카드를 내야 보너스를 받습니다. 물론 원소 공격 카드를 내면 다른 영웅들의 공격 스킬보다 좋을 수도 있지만, 스킬은 내가 원할 때 언제나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즉, 스킬에 조건이 붙는다는 것 자체가 안 좋습니다.

6) Know Your Prey : 매 라운드 한 번, 전투 중 적 몬스터 토큰의 공격 능력, 방어 능력, 또는 공격에 붙은 원소를 제거합니다. (화염과 얼음 공격은 일반 공격으로, 냉기 불꽃 공격은 얼음 또는 화염 공격으로 바꿉니다) 마법 내성이 있는 적에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상대할 수 없는 적을 상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신속을 없애서 쉽게 공격을 막는다거나, 원소 저항을 제거하여 원거리에서 적을 잡는다거나 하는 등 온갖 창의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7) Taunt : 매 턴 한 번, 방어 단계에서, 적 몬스터 토큰의 공격을 1 낮추거나, 적 몬스터 토큰의 공격을 2 높이고 방어를 2 낮춥니다. (최소 1) 적 토큰의 공격이 방지되었다면 방어 감소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주의할 것은, '방어 단계'이기 때문에 이걸로 방어를 깎은 후 원거리에서 잡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대부분 공격 1을 깎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상황을 좀 타지만 그래도 무난한 편입니다.

8) Dueling : 매 턴 한 번, 방어 단계에서, 방어 1. 공격 단계에서 같은 적 몬스터 토큰에게 공격 1. 만일 이 전투에서 용병을 공격, 방어, 해당 적 토큰에 영향을 주거나 피해를 배당하지 않았다면 적 토큰을 제거 시 경험치 1을 추가로 받습니다.

능력 자체는 애매하지만, 이 스킬의 가치는 경험치 추가에 있습니다. 첫 스킬로 가져온다면 다른 영웅들과 경험치 차를 10 이상 늘릴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일단 점수이고, 레벨업 기회도 더욱 많이 주는 셈이므로 극단적인 원거리 덱을 짜는게 아니라면 최우선적으로 가져옵니다.

9) Motivation (Wolfhawk) : 매 라운드 한 번, 카드 2장을 드로우합니다. 내 경험치가 제일 낮다면 경험치 1을 얻습니다.

울프호크의 컨셉 자체가 경험치를 많이 먹는 것이기에, 이 스킬에 붙은 경험치 1 역시 소중합니다. 물론, 아무 것도 안 준다고 해도 갓티베이션은 사랑입니다.

10) Wolf's Howl : 매 라운드 한 번, 상호 작용시를 제외하고, 꺾어서 사용한 카드 한 장이 +1이 아닌 +4를 제공합니다. 용병이 배치되지 않은 커맨드 토큰 하나 당 추가로 +1을 제공합니다. 내 다음 턴이 돌아올 때까지 다른 플레이어들의 모든 용병은 공격과 방어에 -1을 얻습니다.

어차피 용병을 많이 가져오지 않으므로 보너스를 4 넘게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견제 능력도 노로워즈 같은 영웅에게는 치명적입니다. 높은 수치의 카드가 필요할 때 바로바로 써도 좋고, 적 영웅이 도시 공략을 하기 직전에 써서 견제를 해도 좋은 최상급 상호 작용 스킬입니다. 물론 이런 류의 인성 플레이는 어그로를 많이 끌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1, 2, 6, 8, 9, 10이 아주 좋은 스킬인데 반해, 3, 4, 5, 7이 애매합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선 전자를 택하게 되지요. 물론 이 게임이 항상 그렇듯이, 전황을 잘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팁

1) 울프호크는 스피디한 운영이 핵심입니다. 빠르게 이동해서 빠르게 요지를 털고 빠르게 레벨업을 하고 좋은 상위 액션 카드들을 선점하세요. 특히 Tirelessness의 존재가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남들이 늪지대에서 허덕거릴 때 타일을 빠르게 까서 치고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2) 울프호크의 스킬셋이 용병 없이 플레이하는 것을 추구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용병 하나도 없이 플레이하는 것은 많이 힘겹습니다. 용병을 가져올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오면 꼭 가져오세요. 그 기회가 마지막이 될지도 모릅니다.

3) 경험치는 점수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울프호크는 다른 영웅들에 비해 점수 포텐셜이 높습니다. Dueling과 Motivation을 최대한 울궈 먹으세요. 용병을 쓰거나 원거리에서 적 토큰을 바로 잡는게 아니라면 Dueling으로 적 공격을 막지 못했어도 사용해서 경험치 보너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Motivation 역시 가능하다면 다른 플레이어들이 경험치를 앞서 나간 후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기본 영웅들에 비해 카드 능력과 스킬들이 사용하기 조금 어렵습니다. Swift Reflexes의 세 가지 용도를 모두 기억하시고, Deadly Aim, Know Your Prey와 Taunt의 활용법도 잘 익혀두세요. 얼핏 보면 절대 못 잡을 것 같은 적을 잡게 되는 경우도 간혹 생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