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사용된 사진 중 일부의 출처는 보드게임긱입니다.


메이지 나이트 연구 보고서

06. 영웅 : 노로워즈 Norowas



메이지 나이트에는 다양한 영웅들이 존재합니다. 이들은 서로 다른 기본 액션 카드와 스킬을 보유하고 있기에, 플레이 방식이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이 개성있는 영웅들이야말로 메이지 나이트의 가장 재미있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세번째 영웅은 정의의 (?) 기사 노로워즈입니다.


노로워즈는 용병에 죽고 용병에 사는 영웅입니다. 오리지널 시절 최약체로 불리던 영웅이지만, 잊혀진 군단 확장에서 좋은 용병들과 기본 액션 카드가 추가되면서 숨통이 좀 트였습니다. 어떤 용병들을 가지고 올 수 있느냐에 따라 게임 양상이 많이 달라집니다.


1. 기본 액션 카드

11. Noble Manners : 하얀 카드. 영향 2. 이 카드를 상호작용에 사용하였다면 턴 종료 시 경험치 +1 / 영향 4. 이 카드를 상호작용에 사용하였다면 턴 종료 시 경험치 +1, 평판 +1

영향 자체를 올려주지 않는건 아쉽지만, 어쨌든 공짜로 주어지는 경험치와 평판은 소중합니다. 노로워즈는 그래도 평판 관리를 해야 하는 영웅이기 때문에, 상위 능력을 어떤식으로든 계속 울궈먹어 주는게 좋습니다. 6라운드 중 4번만 상호 작용에 써도 4점입니다.


10. Rejuvenate : 초록 카드. 회복 1, 카드 1장 드로우, 초록 마나 토큰 획득 또는 레벨 1/2 용병 준비 / 회복 2, 카드 2장 드로우, 초록 크리스탈 획득 또는 레벨 1/2/3 용병 준비

노로워즈와 잘 어울리는 좋은 액션 카드입니다. 노로워즈는 이 카드와 Inspiration 스킬을 통해 좋은 용병을 계속 준비시켜 여러 번 활용하는 것이 승리의 지름길입니다. Magic Familiars 처럼 여러 기능을 가지고 있는 비싼 용병이 제일 좋지만, 하다못해 Peasants만 두세번 써도 좋습니다.


2. 스킬

노로워즈는 영웅의 컨셉을 살린 용병과 관련된 스킬들이 많습니다.


1) Forward March : 매 턴 한 번, 준비되어 있고 상처입지 않은 유닛 하나 당 이동 1 (최대 3)

이동 스킬인데 조금 오묘합니다. 용병을 잘 활용해야 하는 노로워즈가 용병을 사용하지 않은 상황은 라운드 초반밖에 없을테니까요. 잘 활용하면 다른 영웅의 이동 스킬보다 훨씬 좋으므로 고민을 좀 해야 합니다.

2) Day Sharpshooting : 매 턴 한 번, 원거리 공격 2 (낮) 또는 원거리 공격 1 (밤)

05. 영웅 : 토백에서 언급했지만, 원거리 위주로 간다면 좋은 스킬입니다. 조금 애매한 Leadership을 제외하면 유일한 공격 스킬이기에 자주 선택됩니다.

3) Inspiration : 매 라운드 한 번, 용병 하나를 준비시키거나 회복시킵니다.

준비와 회복 어느 쪽으로 써도 정말 좋은 스킬입니다. 좋은 용병을 먹을 수록 그 활용도가 월등히 높아집니다.

4) Bright Negotiation : 매 턴 한 번, 영향 3 (낮) 또는 영향 2 (밤)

노로워즈는 상호작용을 할 일이 많기에 아리시아보다 이 스킬의 가치가 더 높습니다. 역시 영향으로 뭔가 할 수 있게 해주는 카드들을 같이 챙겨주면 활용도가 높아집니다.

5) Leaves in the Wind : 매 라운드 한 번, 초록 크리스탈 하나와 하얀 마나 토큰을 하나 얻습니다.

6) Whisper in the Treetops : 매 라운드 한 번, 하얀 크리스탈 하나와 초록 마나 토큰을 하나 얻습니다.

색만 다르고 동일한 크리스탈 생성 스킬입니다. 상황을 타지 않으므로 언제 골라도 무난합니다.

7) Leadership : 매 턴 한 번, 용병을 사용할 때, 그 용병의 방어 +3, 공격 +2 또는 원거리 공격 +1을 원소에 상관없이 부여합니다.

잘 사용하면 분명 좋을 것 같은 스킬인데 저는 잘 사용해본 적이 없습니다. 용병이 공격, 방어 외의 다른 능력이 많아서 그런게 아닐까 합니다.

8) Bonds of Loyalty : 이 스킬을 획득할 시, 기본 용병 2개를 추가로 공개합니다. 이 스킬을 지휘 토큰 옆에 둡니다. 이 스킬 밑에 용병을 가져올 땐 영향 5를 할인받습니다. (최소 0) 이 용병은 일반적으로 데리고 갈 수 없는 곳에도 같이 갈 수 있습니다. 이 유닛은 해고할 수 없습니다.

노로워즈의 상징과도 같은 스킬입니다. Motivation과 같이 나와도 심각하게 고민해볼만한 스킬로, 다른 영웅보다 용병 하나를 더 데리고 다닐 수 있다는건 엄청난 혜택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수도원 등을 공격할 때도 큰 도움이 되므로 어지간하면 가져옵니다.

9) Motivation (Norowas) : 매 라운드 한 번, 카드 2장을 드로우합니다. 내 경험치가 제일 낮다면 하얀 마나 토큰을 얻습니다.

이전 영웅 소개에서 계속 강조했지만 정말 어지간하면 집으세요. 그 카드 2장이 당신을 왕좌에 앉힐 것입니다.

10) Prayer of Weather : 매 라운드 한 번, 내 다음 턴이 돌아올 때까지 나는 모든 지형에서 필요 이동이 2 감소하고, (최소 1) 다른 플레이어들은 필요 이동이 1 증가합니다. (최대 5)

진정한 인성 스킬입니다. 상대방이 숲과 사막에서 허우적거리는 모습을 보고 싶다면 꼭 골라 주세요. 필요할 때 써주면 효과도 좋은 편입니다. 단, 3인 이상이 플레이할 때 상당한 어그로를 끌어 정치질의 희생양이 될 수 있습니다. (...)


고민 없이 고를 스킬이 3, 8, 9 뿐이라 현재 상황을 잘 판단하여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로워즈는 형세 판단이 그만큼 중요한 영웅입니다.


3. 팁

1) 노로워즈는 바닥에 어떤 용병이 깔리느냐에 따라 압도적으로 쉽게 게임을 풀어갈 수도 있고, 너무나도 힘겨울 수도 있습니다. 다양하게 깔렸다면 되도록이면 좋은 용병을 선점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노로워즈와 가장 잘 어울리는 용병은 단연 Magic Familiars로, 노로워즈의 가장 큰 단점인 허약함을 모두 보강해주는 좋은 용병입니다. 마나 카드를 먹어 매 라운드 크리스탈을 공급해주고, Rejuvenate와 Inspiration, 그리고 가능하다면 Regeneration을 가져와 계속 울궈먹어줍니다. 그 외 Illusionists, Shocktroops 등도 아주 좋습니다.

3) 기본 액션 카드와 스킬이 용병 활용에 치우쳐져 있으므로, 공격, 방어, 이동, 마나 카드 모두 부족합니다. 따라서 공격과 방어 카드가 모두 필요한 근거리 위주의 조합보단, 공격 카드만 있으면 되는 원거리 위주의 덱이 비교적 선호됩니다.

4) 이처럼 용병을 제외한 모든 부분이 아쉬우므로 임기응변이 정말 중요합니다. 카드와 스킬 하나하나 고를 때마다 신중을 가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론 안 좋은 평을 듣는 카드가 노로워즈에겐 오히려 신의 한 수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댓글